ADVERTISEMENT
오피니언 분수대

검사의 회고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심새롬 기자 중앙일보 기자
심새롬 중앙홀딩스 커뮤니케이션팀 기자

심새롬 중앙홀딩스 커뮤니케이션팀 기자

비사(秘史)를 공개한다는 점에서 회고록은 종종 사회적 파문을 일으킨다. 2005년 박철언 전 의원이 제기한 ‘3당 합당 40억 수수설’이 대표적이다. 회고록 제목부터 『바른 역사를 위한 증언-5공·6공·3김시대의 정치비사』였다. 박 전 의원은 “김영삼 전 대통령이 1990년 1월 3당 합당을 전후해 당시 노태우 대통령으로부터 40억원 이상의 정치자금을 전달받았다”고 폭로했다.  김 전 대통령은 “금시초문”이라며 “정치적 음해”라고 반발했다.

야권에서는 2016년 나온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도 논란이 됐다. 노무현 정부 때인 2007년 한국이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에 기권했는데, 그 배경에 북한 정권과의 사전 소통이 있었다는 증언이었다. 송 전 장관은 “김만복 국정원장이 ‘북한에 먼저 물어보자’고 제안했고 문재인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 자문을 구했다”고 적었다. 이듬해 대선을 앞둔 여의도가 발칵 뒤집혔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후보 시절 인터뷰에서 “송 전 장관 주장에는 근본적 오류가 있다”라며 “왜곡된 주장”이라고 밝혔다.

최근에는 검사의 회고록이 예전 논란을 재점화하고 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을 지낸 이인규 변호사가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를 출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박연차 게이트’ 관련 뇌물 혐의가 모두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직후 사직한 이 변호사가 이런 말을 한 게 처음은 아니다. 하지만 야권은 격렬하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유튜브 방송에서 “이 변호사는 (드라마 ‘더 글로리’의 악역) 박연진이랑 비슷하다”며 “비평을 해야 할 정도로 가치가 있는 책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주목할 점은 이 변호사의 친정 격인 검찰에서도 이번 회고록을 불편하게 바라본다는 것이다. 중수부 출신 전직 고검장은 통화에서 “역사적 수사의 진실이 개인 이름으로 공표되는 것이 과연 적절한가”라며 “‘오직 수사로만 말한다’는 게 특수 검사들의 철칙이자 불문율”이라고 말했다. 진실의 문을 여는 회고는 필요하다. 다만 “수치스러운 점을 밝힐 때만이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스스로 칭찬하는 사람은 십중팔구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조지 오웰의 격언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