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세훈 “나라 지키다 다친 제대 군인 취업 돕는데 누가 반대하겠나”

중앙일보

입력

오세훈 서울시장은 23일 “더 많은 부상제대군인이 취업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청년부상제대군인 상담센터 개소 1주년을 맞아 이날 오후 시청 시민청에서 열린 성과공유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같은 조건이면 나라를 위해 의무를 다하다 다친 장병들에게 일할 기회를 더 유리하게 준다 한들 누가 반대하겠나”라고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3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청년부상 제대군인 상담센터 개소 1주년 기념 성과 공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23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청년부상 제대군인 상담센터 개소 1주년 기념 성과 공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뉴스1

서울시는 군 복무 중 부상하고 제대한 청년의 건강한 삶과 사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작년 3월 지자체 중 처음으로 청년부상제대군인 상담센터를 열었다.

센터는 지난해 청년부상제대군인 267명에게 법률·보훈 상담을, 113명에게 심리·재활 상담 147건을 지원하고, 105건의 취업 정보를 제공했다. 발전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와 심포지엄도 열었다.

시는 작년 10월 ‘서울시 청년 장해 제대군인 지원에 관한 조례’도 제정해 청년부상제대군인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 조례는 청년부상제대군인 지원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사업계획 수립과 지원 대상, 청년 장해 제대군인 상담센터 설치·운영에 관한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이날 성과공유회에는 부상제대군인, 외상치료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해 상담센터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추가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군 훈련 도중 동상을 입어 발가락 2개를 절단한 이창수(80) 어르신은 발가락 3개가 남아있다는 이유로 보훈 요건이 인정되지 않았다. 이에 상담센터를 찾았고 센터는 복지재단 공익법센터와 연계해 행정소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김유나(31) 대위는 군 복무 중 원인을 알 수 없는 뇌전증이 발병해 절망에 빠져있다가 상담센터를 통해 재활과 심리상담 지원을 받아 재기했다.

김 대위는 “센터의 도움으로 다시 한번 살아볼 수 있겠다는 희망을 품게 됐다”며 “똑같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부하직원들과 동료들을 돕기 위해 군상담 대학원에 진학했다”고 전했다.

사연을 들은 오 시장은 “서울시가 어쩌다 보니 (지원 사업을) 먼저 시작했는데, 사실 정부에서 해야 한다”면서 “경기도에서도 벤치마킹해 부상제대군인 지원 조례를 제정한다고 한다. 전국적으로 확산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