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준표 "KBS 수신료 폐지돼야…언론 통제 아닌 정상화"

중앙일보

입력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 20일 오후 대구시청(산격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토교통부-대구광역시 국가산단 및 균형발전 현안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 20일 오후 대구시청(산격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토교통부-대구광역시 국가산단 및 균형발전 현안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은 23일 KBS 수신료 폐지를 주장하며 정부의 TV수신료 분리 징수 움직임에 의견을 더했다.

홍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KBS 수신료는 전기세에 부가 돼 징수되기 때문에 국민 대다수가 모르고 돈을 낸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시장은 "방송3사만 존재하던 시절에는 수신료 징수 문제를 받아들일 수가 있었으나 이젠 채널도 수백개로 늘어났고 대부분이 방송 수신을 케이블 가입을 통해 하는 등 방송환경이 바뀌었다"면서 KBS수신료 징수는 일종의 특혜라고 강조했다.

이어 "KBS2는 상업 방송도 하고 있고 방송노조들이 강력해져서 일부 방송은 노조 방송으로 전락하는 마당에 케이블 수신료도 내고 또 KBS 수신료도 내는 건 이중 징수에 해당하는 잘못된 징수 구조다"고 비판했다.

홍 시장은 "분리징수 여부를 오랫동안 논의해 왔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지금까지 기형적인 형태로 사실상 강제징수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전기세에 부가 되어 징수되는 KBS수신료를 분리해 징수하는 것이 사리에도 맞고 시대 정신에도 맞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에 발의된 분리 징수안을 국민 여론을 동원해서라도 통과했으면 한다"며 "KBS 수신료는 종국적으로는 폐지 되어야 하며 이는 방송 통제가 아니라 방송 정상화다"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대통령실은 지난 9일 '국민제안' 홈페이지를 통해 "수신료와 전기 요금을 통합 징수하는 현행 방식은 1994년 처음 도입돼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동안 수신료 통합 징수를 둘러싸고, 소비자 선택권 및 수신료 납부 거부권 행사가 제한된다는 지적 등이 꾸준히 제기됐다"며 "TV수신료 징수방식 개선에 대한 의견을 들려달라"며 오는 4월 9일까지 국민 의견 수렴에 나섰다. 이에 따라 TV 수신료(월 2500원)를 전기 요금과 함께 '통합 징수'하는 현행 방식을 재검토키로 했다.

23일 오후 2시30분 기준 현재 1만876명이 분리징수 방침에 찬성하고, 975명이 반대 의사를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