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회를 뭐로 보냐" 장제원, 선관위 직원 출입금지 지시…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22일 박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이 의원들의 질의 중간 이석한 것과 관련해 “국회의원 12년 하면서 위원장의 허락 없이 이석하는 피감기관장은 처음 본다”며 화를 냈다. 이에 박 총장이 실무자로부터 이석하라는 쪽지를 받았다고 해명하자 장 의원은 “(쪽지를 전달한 선관위 관계자는) 앞으로 국회 출입 안 된다”고 말했다.

 22일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박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이 의원들의 질의 중간 이석한 것과 관련해 관계자들을 꾸짖고 있다. 사진 국회방송 캡처

22일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박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이 의원들의 질의 중간 이석한 것과 관련해 관계자들을 꾸짖고 있다. 사진 국회방송 캡처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인 장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행안위 전체회의 중간 박 총장을 향해 “사무총장은 뭐 하는 사람인가. 위원이 질의하고 있는데 이석을 하냐”며 호통쳤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한창섭 행안부 차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이 답변한 직후였다. 박 총장을 발언대로 불러낸 장 의원은 “국회를 뭐로 보냐”며 “누구 허락 맡고 이석했는지 답변하라”고 몰아세웠다.

박 총장은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며 “(이석하라는) 메모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자 장 의원은 “선관위 사무총장한테 이석해도 된다고 메모 돌린 사람 일어나라. 누구냐”고 책임자를 찾았다. 선관위 기획재정과장이 지목되자 장 의원은 “당신이 상임위원장이냐” “어디서 배워먹은 거냐. 국회를 뭐로 보는 거냐”며 고함을 쳤다.

박 총장 옆으로 불려 나온 선관위 기획재정과장은 “죄송하다. 담당 직원으로부터 메시지를 전달받았는데 ‘40분 정도에 (장제원) 위원장님께서 이석하라고 했다’(는 메시지로 읽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장 의원은 다시 해당 직원을 찾았고 기획재정과장은 “직원은 메시지를 잘 보냈지만 제가 잘못 읽었다”고 사과했다.

해명을 들은 장 의원은 기획재정과장의 이름을 확인하더니 “앞으로 국회 출입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총장을 향해 “회의 끝날 때까지 이석하지 말라”고 소리쳤다.

장 의원은 이날 행안위 산회 직전 다시 한번 박 총장의 이석 문제를 언급하며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경위를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길 바란다”며 “누가 어떤 쪽지를 누구에게 전달해서 어떻게 됐는지, 그 사람 이름까지 포함해서 위원장께 제출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