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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세계 최초 대형엔진 ‘2억 마력’ 생산 달성

중앙일보

입력

22일 울산시 동구 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열린 세계 최초 대형엔진 2억 마력 생산 달성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엔진에 시동을 걸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울산시 동구 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열린 세계 최초 대형엔진 2억 마력 생산 달성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엔진에 시동을 걸고 있다. 연합뉴스

HD현대의 조선 계열사인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대형엔진(2-스트로크) 2억 마력 생산을 달성했다.

22일 현대중공업은 이날 울산 엔진조립공장에서 7만4720 마력급 선박용 대형엔진(모델명 8G95ME-LGIM)에 시동을 거는 것으로 대형엔진 생산 누계 2억6만6277마력 달성을 기념했다고 밝혔다.

울산서 기념식…79년 1호기 이후 44년만

기념식에는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부회장과 한영석 현대중공업 부회장, 머스크 등 선주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현대중공업은 1979년 첫 대형엔진을 생산한 지 44년 만에 이러한 성과를 냈다고 설명했다. 2억 마력은 쏘나타급 중형차 125만 대가 내는 출력과 같다.

2억 마력을 달성한 엔진은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는 메탄올과 디젤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엔진이다. 이는 한국조선해양이 개발한 메탄올 연료공급시스템(LFSS)이 장착된 엔진으로, 세계 최초 초대형 메탄올 추진선인 머스크의 1만6000TEU(1TEU는 길이 6m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에 탑재될 예정이다.

22일 오전 울산시 동구 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열린 세계 최초 대형엔진 2억 마력 생산 달성 기념식에서 한주석 현대중공업 부사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오전 울산시 동구 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열린 세계 최초 대형엔진 2억 마력 생산 달성 기념식에서 한주석 현대중공업 부사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중공업은 1976년 엔진 사업에 착수, 1978년 단일공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연간 생산능력 90만 마력의 대형엔진공장을 준공했다. 이어 1979년 9380마력급 엔진 1호기를 제작했고, 1992년 1000만 마력, 2005년 5000만 마력에 이어 2010년 9월 세계 최초로 1억 마력 고지에 올랐다.

세계 선박 10척 중 거의 4척에 엔진 탑재된 셈

현대중공업의 대형엔진 세계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36%로, 1989년부터 34년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새로 발주되는 선박 10척 중 약 4척에는 현대중공업이 만든 엔진이 탑재되는 셈이다. 현대중공업이 수주한 대형엔진의 60% 이상이 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메탄올‧에탄 등 친환경 연료 엔진이다. 이외에도 지난해 12월에는 LNG·수소 혼소(混燒)엔진 실증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은 대형엔진뿐 아니라 선박용 중형엔진(4-스트로크) 분야에서도 세계 시장 점유율 30% 이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00년 8월 개발에 성공한 ‘힘센엔진’이 대표적으로, 2016년 생산 누계 1만 대를 달성했다. 한주석 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대표는 “40여년간 고품질 엔진 제작으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조선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고 말했다.

22일 오전 울산시 동구 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세계 최초 대형엔진 2억 마력 생산 달성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오전 울산시 동구 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세계 최초 대형엔진 2억 마력 생산 달성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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