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로컬 프리즘

대구선 황금, 광주선 찬밥? 군공항 시각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4면

최경호 기자 중앙일보 광주총국장
최경호 내셔널팀장

최경호 내셔널팀장

“강기정 광주시장은 무안군민을 농락하지 말라.”

지난 10일 오후 2시 광주광역시청 현관 앞. 광주 전투비행장의 전남 무안군 이전을 반대하는 범군민대책위원회가 목소리를 높였다. “광주 군공항을 무안공항에 통합해 한국공항공사를 유치하겠다”는 강 시장의 말이 발단이었다. 무안군 주민들은 “광주시가 수년간 군공항 이전을 반대해온 무안을 공항공사 유치전에 또 끌어들였다”고 했다.

광주공항과 함께 있는 군공항을 옮기는 사업은 10년째 난항을 겪고 있다. 2013년 ‘군공항 이전 특별법’ 제정 후 사업 진척은커녕 무안군과의 갈등이 커지는 형국이다. 국방부는 무안·해남·함평·고흥 등 전남 4곳을 ‘예비 이전후보지’로 압축한 상태다.

지난 16일 전남 함평군에서 열린 군공항 이전 설명회. [연합뉴스]

지난 16일 전남 함평군에서 열린 군공항 이전 설명회. [연합뉴스]

범대위는 이를 겨냥한 듯 “(광주시가) 군공항 이전 부지는 무안으로 정해놓고, 함평군민과 영광군민을 이용했다”고 말했다. 광주시가 최근 함평과 영광에서 군공항 설명회를 연 것은 이전 최적지인 무안 측 반대 여론을 돌리려는 포석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광주시는 “무안 등을 포함한 군공항 이전지와 공항공사를 유치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간 이전 후보지로 가장 많이 언급된 무안군을 예로 들었을 뿐이라는 취지다. 광주시의 이런 설명의 배경에는 인근 지자체의 군공항 유치 움직임이 한몫을 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올 들어 함평군·영광군 등이 잠잠하던 군공항 이전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서다.

광주 군공항 이전은 2028년까지 5조7480억원을 투입해 신공항을 만드는 게 골자다. 기존 부지 8.2㎢(248만평)를 개발한 수익금으로 15.3㎢(463만평)의 공항을 짓는다. 새로 군공항이 들어서는 곳에는 4508억원이 인센티브로 지원된다.

함평군은 지난해 11월부터 세 차례 설명회를 갖고 군공항을 받을지를 고심 중이다. 주민들은 함평군의 광주시 편입과 민간공항 유치 가능성 등을 따져보는 분위기다. 인근 영광군에서도 지난달 7일 설명회를 열고 군공항 이전에 대한 검토에 들어갔다.

두 지자체는 군공항 이전의 최적지인 무안군에 인접해있다. 만약 군공항이 무안으로 갈 경우 소음 피해는 함께 겪으면서도 보상과 지원은 받지 못한다. 인구 소멸위기에 몰린 군(郡) 단위 지자체로선 인구 유입과 지역발전을 꾀하는 데 군공항 유치가 대안이 될 수도 있다.

앞서 경북에서는 2020년 12월 사업 종료시한을 하루 앞두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후보지가 결정됐다. 대구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묶은 신공항을 경북 군위군과 의성군에 짓는 사업이다. 당시 경제적 파급효과가 51조원에 달할 것이라던 ‘대구·경북통합신공항건설특별법’은 21일 국회 국토교통위 법안심사 소위를 통과했다. 올 들어 복잡해진 광주 인근 지자체들의 셈법이 대구 군공항과 같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