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진표 “의원 50명 늘릴 수 있겠나, 10명 정도가 최대일 것”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김진표

김진표

김진표(사진) 국회의장이 선거제 개편 과정에서 불거진 국회의원 정수(현재 300명) 확대 논란에 대해 “절대 어떤 정당이나 의원도 국회의원 50명 늘리는 것을 당연시하는 경우는 없다”며 진화를 시도했다.

김 의장은 21일 국회에서 출입기자 대상 설명회를 열어 “의원 정수 50명 확대를 여야가 합의한 것처럼 나왔는데, 국회의원이 바보가 아니다”라며 “국민의 국회 불신이 (여론조사상) 81%에 달하는데 어떻게 정수를 마음대로 늘릴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앞서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는 국회의장 직속 자문위원회 안을 토대로 ▶소선거구제+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1안) ▶소선거구제+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2안) ▶중대선거구제(도농복합형 선거구제)+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3안) 등 3가지 안을 전체회의에 상정했다. 이 가운데 1·2안은 의원 정수 50명 확대를 가정한 탓에, 논의 전부터 반대 여론이 거세게 일었다.

김 의장은 3안의 경우 “지역구 20~30석을 줄이고 그만큼 비례대표에 배정하면 정원을 늘릴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대안으로 1·2안을 채택할 경우 “여야 합의로 (지역구) 10석 정도는 줄일 수 있다”며 “그럼 세비를 동결하고 비례대표를 (추가로) 한 10석만 늘려달라고 국민에게 호소하면 310명 정도가 ‘맥시멈(최대)’”이라고 말했다.

비난 여론을 의식한 정개특위 여야 간사도 의원 증원을 삭제하는 수정 작업에 착수했다. 국민의힘은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안을 중심으로 논의해보자고 제안했고, 민주당도 ▶소선거구제+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 ▶대선거구제+병립형 비례대표제 등 두 가지 안이 담긴 수정안을 기초로 협의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