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중, 러에 철수 아닌 휴전 요구 안돼”…우크라에 미사일 등 추가 지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미국이 2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중국이 러시아에 철수가 아닌 휴전을 요구해선 안 된다”며 중국을 압박했다. 미국은 이날 우크라이나에 대한 3억5000만 달러(약 4567억원) 규모의 추가 무기 지원 계획을 발표하고, 조 바이든 대통령이 코로나19의 ‘우한(武漢) 기원설’ 관련 정보를 공개하는 법안에 서명하는 등 중·러 견제구를 날렸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시 주석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를 존중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직접 압박하길 권한다”며 “(철수가 아닌) 러시아군을 우크라이나 영토에 남겨 두는 휴전 요구를 우려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쟁을 동결하기 위해 중국의 도움을 받으려는 러시아의 어떤 전술적 조치에도 속아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며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데 이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화상 회담을 한다.

관련기사

커비 조정관은 “양국은 미국의 리더십과 규칙 기반의 세계 질서에 불만을 품고 화내는 나라들”이라며 “시 주석은 푸틴 대통령을 잠재적인 동맹으로, 푸틴 대통령은 시 주석을 일종의 생명줄로 여긴다. 애정이라기보단 정략결혼”이라고 비판했다.

미 국방부는 이날 우크라이나에 대한 3억5000만 달러 규모의 추가 군사 지원 계획을 밝혔다. 여기엔 다연장로켓인 고속기동포병로켓체계(HIMARS·하이마스)용 정밀 유도 로켓과 155㎜ 포탄, 적의 레이더 등을 무력화시키는 고속 대방사선 미사일(HARM), 휴대용 대전차 로켓인 AT-4 등이 포함됐다.

유럽연합(EU)도 이날 12개월에 걸쳐 우크라이나에 155㎜ 탄약 100만 발을 추가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지난해 2월 개전 이후 현재까지 EU 회원국들이 지원한 누적 탄약 규모(약 35만 발)의 3배에 육박하는 규모다.

바이든 대통령은 20일 코로나19 기원과 관련한 정보 공개를 담은 ‘코로나19 기원법’에 서명했다. 시 주석의 방러에 맞춰 바이든 대통령이 이 법안에 서명한 것을 두고는 “코로나19를 부각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중국의 위상을 약화해 중·러 밀월을 견제하기 위한 조처”라는 풀이가 나온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1일 전격적으로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젤렌스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다. 오는 5월 일본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앞두고 우크라이나행을 단행했다. 일본 총리가 전쟁 중인 국가를 방문하는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