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낙연 추격위해 “조직 구축” 제안 ‘광주상황보고서’… 김용 정치자금법 재판 증거로 제출

중앙일보

입력

지난 대선 당내 경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광주·전남 지역 전략을 담은 ‘광주 상황보고서’가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정차자금법 위반 혐의 재판의 증거로 제출됐다. 이 문서는 김 전 부원장이 작성한 것이다.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사진 경기도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사진 경기도

21일 검찰에 따르면 이 보고서에는 호남이 텃밭인 이낙연 전 대표를 추격하기 위한 방안이 담겨 있다. “(이낙연 전 대표의) 호남대망론을 직접 공격하면 안 된다”, “선거구 전담 책임 조직 구축이 필요하다” 등의 내용이다. 보고서 작성 시기는 2020년 10월 29일이다.

김 전 부원장은 당시 대장동 일당에게 정치자금 20억원을 요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대장동 일당의 자금이 당시 여론 조성과 조직 구축과 연관이 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앞서 김 전 부원장 측은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광주지역은 2021년 2월 경선 때 이재명 후보 지지율이 이낙연 후보보다 높아 ‘광주의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 경선자금이 필요하다’며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자금을 요구했다는 범행 동기가 성립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보고서가 작성된 2020년 10월엔 지지율이 뒤졌지만 그 후 상승세를 타서 2021년 초부터 이 전 대표에 역전했다.

검찰은 또 의견서에 광주 지역 경선 1위의 여세를 몰아 대통령이 된 ‘노무현 돌풍’을 거론하며 “김 전 부원장이 광주·전남 지역 조직 구축에 상당한 공을 들였다는 사실은 다수 증거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김 전 부원장은 이 대표 선거캠프 총괄부본부장으로 자금 조달과 조직 등을 맡았다.

정민용 변호사가 21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정치자금·뇌물 수수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민용 변호사가 21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정치자금·뇌물 수수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 조병구) 심리로 열린 김용·유동규·남욱·정민용의 정치자금법 위반 5차 공판에서 ‘대장동 일당’ 정민용(49)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실장은 자신이 받은 돈과 준 돈이 담긴 쇼핑백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남욱 변호사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사이 ‘전달책’이었던 정씨는 2021년 4월 말부터 7월까지 총 4차례, 남 변호사를 통해 만들어진 돈이 유 전 본부장에게 전달된 과정을 자세히 진술했다.

정씨는 2021년 유원홀딩스 사무실에서 유 전 본부장에게 건넨 1억원이 김 전 부원장이 사무실을 다녀간 뒤 사라졌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정 변호사가 유 전 본부장의 요구로 남욱 변호사 측에 돈을 받아 김 전 부원장 측으로 전달했다고 보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