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차이잉원 대만 총통, 이달말 미국 경유 방문…中 "결연히 반대"

중앙일보

입력

차이잉원 대만 총통의 이달 말 미국 방문이 공식화됐다. 이에 중국은 차이 총통의 방미가 ‘하나된 중국’에 위배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대만 총통부는 차이 총통이 ‘민주의 파트너, 공영(共榮)의 여행’이라는 테마로 오는 29일부터 9박10일 일정으로 중미 과테말라와 벨리즈를 방문하는 계기에 미국 뉴욕과 로스앤젤레스를 경유한다고 21일 밝혔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 EPA=연합뉴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 EPA=연합뉴스

총통부 발표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29일 대만에서 출발해 30일부터 뉴욕 경유 일정을 소화한 뒤 내달 1일 과테말라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어 내달 3일 두 번째 방문국인 벨리즈에 도착해 일정을 진행하고 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경유한 뒤 7일 대만으로 돌아온다.

차이 총통이 미국 경유 때 소화할 일정은 이날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대만과 미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미국 경유 때 ‘로널드 레이건 재단과 연구소’의 초청에 따라 캘리포니아 남부의 레이건 도서관에서 연설할 예정이며 이곳에서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과 회동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은 차이 총통의 미국 경유를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우리는 어떤 형식의 미국과 대만의 공식 왕래도 반대하고 대만 지도자가 어떤 이유로도 미국에 가는 것을 반대하며 미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위반해 대만 당국과 접촉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만 지도자의 국경 경유는 거짓이고, 대만 독립을 선양하려는 것이 사실”이라며 “미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과 중·미 3개 공동성명(수교 성명 등 양국 관계의 주요 성명) 규정을 준수하며 미국 지도자가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실행으로 옮기며 미국과 대만의 공식 왕래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정부 관계자는 중국의 이런 반발을 두고 “중국 정부가 차이 총통이 경유 형식으로 미국을 방문하는 것을 대만 해협에서 공격적 행동의 수위를 높이기 위한 구실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