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신 없다, 임산부 물리면 위험…코로나 끝나자 시작된 감염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인도네시아에 다녀온 50대 여성이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됐다. 올해 첫 국내 감염 사례다.

21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2월 인도네시아에 방문해 모기에 물린 50대 여성이 이달 초 귀국 후 피로, 고열, 발진, 결막염 등 증상이 계속돼 의료기관을 찾았다가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을 받았다.

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은 중남미와 동남아 등에서 주로 발생하는 모기 매개 감염병이다. 국내에선 지금까지 해외유입 환자들만 나왔다.

지난 2019년 3명의 확진자가 나온 후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줄면서 2020년과 2021년엔 환자가 없다가 지난해 각각 베트남, 태국, 필리핀에 다녀온 3명의 확진자가 나온 바 있다.

지카바이러스 외에 뎅기열, 치쿤구니야열 등 모기가 옮기는 다른 감염병도 코로나19 기간 주춤했다가 최근 외국 왕래가 늘면서 해외유입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질병청은 전했다.

올해 들어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생한 모기 매개 감염병 사례는 모두 41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명)에 비해 20배 넘게 늘었다. 뎅기열 환자가 지난해 1명에서 올해 35명으로, 치쿤구니야열은 1명에서 5명으로 늘었다.

뎅기열과 치쿤구니야열,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은 병을 일으키는 원인체는 각각 다르지만, 모두 감염된 숲모기류(이집트숲모기, 흰줄숲모기)가 옮기는 감염병이다. 동남아 10개국은 모두 이들 매개 모기의 서식지다.

특히 이집트숲 모기가 옮기는 지카바이러스는 신생아 소두증과 뇌 신경 장애를 유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모기에 물릴 경우 대부분은 가벼운 통증만 나타나지만, 임산부가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태아에게 뇌 손상과 함께 소두증이 발생할 수 있다. 예방백신은 아직 없다.

질병청은 동남아를 비롯한 모기 매개 감염병 국가를 방문할 땐 모기가 많은 풀숲이나 산속을 가급적 피하고 외출 시엔 밝은색 긴 팔 상의와 긴 바지,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등의 예방수칙을 준수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귀국 후 2주 이내 발열, 두통, 근육통, 발진 등의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 해외 방문력을 알리고 진료받으라고 당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