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골든타임 놓치지 않게…응급실 진료, 환자 중증도 따라 구분

중앙일보

입력

중앙포토

중앙포토

앞으로 전국 어디서나 응급의료를 통해 진료나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중증도에 따라 병원 체계가 개편된다.

21일 보건복지부는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2023~2027)'을 통해 이런 내용의 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현행 '권역응급의료센터-지역응급의료센터-지역응급의료기관'의 병원 분류체계가 중증도 기준으로 개편된다.

응급의료를 중증-중등증-경증으로 나눠 '중증응급의료센터-응급의료센터-지역응급실'로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중증응급질환은 병원 간 협력을 강화해 해당 지역에서 최종 진료가 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비응급환자가 중증 응급환자를 담당하는 대형병원 응급실을 찾는 경우에는 다른 적정한 병원·응급실을 안내하거나 높은 본인부담금을 사전 안내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병원 간 순환당직도 개편해 치료가 어려운 경우 쉽게 전원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병상 정보 등을 파악하는 응급의료 상황실을 지역까지 확대해 병원 간 전원을 관제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하게 된다.

의료인력이 부족한 취약지역은 응급의료 모델을 별도로 개발하고 도시에 근무하는 의료인력의 취약지 순환, 파견 근무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소아 응급환자 진료를 위해서는 응급의료기관 평가에 소아 치료 관련 실적을 반영하고 전국 8곳인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도 12곳으로 확충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