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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신상담' 기아, 중국 전기차 시장에 출사표 던졌다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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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일 중국 상하이 E-스포츠 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아 EV 데이’에서 송호성 기아 사장이 발표하고 있다. 기아는 이날 준중형 전동화 SUV EV5 콘셉트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사진 기아

지난 20일 중국 상하이 E-스포츠 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아 EV 데이’에서 송호성 기아 사장이 발표하고 있다. 기아는 이날 준중형 전동화 SUV EV5 콘셉트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사진 기아

기아가 올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전용 전기차(EV)를 출시하면서 최근 부진했던 중국 시장에서 재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1일 기아에 따르면 송호성 기아 사장은 전날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기아 EV 데이’ 행사에서 “올해는 중국에서 EV6와 EV5를, 내년에는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EV9을 출시할 예정”이라며 “가장 빠르고 혁신적으로 변화하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의 성공은 기아 글로벌 전략의 핵심 요소”라고 말했다.

EV5 콘셉트 중국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

기아는 전날 행사에서 중국 시장을 겨냥한 준중형 전기 SUV EV5 콘셉트를 처음 공개했다. 기아는 올해 EV5 콘셉트를 기반으로 한 전용 전기차 양산 모델을 중국에 출시할 예정이다. 송 사장은 “기아는 최첨단 기술과 다양한 감성적 요소를 결합한 혁신적 전기차 모델과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바탕으로 높은 기대치를 가진 중국 고객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고 전기차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에는 송 사장을 비롯해 김경헌 기아 중국법인 총경리(부사장)와 카림 하비브 기아 글로벌디자인센터장(부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기아는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 코로나 재확산과 주요 차종 판매 부진 등 영향으로 전년보다 38.4% 감소한 9만5000대 판매를 기록했다. 시장 점유율은 0.4%로 전년 대비 0.2%포인트 뒷걸음질했다.

지난 20일 중국 상하이 E-스포츠 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아 EV 데이’에서 전기차 모델이 공개되고 있다. 기아는 이날 준중형 전동화 SUV EV5 콘셉트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사진 기아

지난 20일 중국 상하이 E-스포츠 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아 EV 데이’에서 전기차 모델이 공개되고 있다. 기아는 이날 준중형 전동화 SUV EV5 콘셉트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사진 기아

기아뿐 아니라 제너럴모터스(GM) 등 미국 완성차 업체에도 중국 시장에서 고전 중이다. 미국 CNBC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시장에서 판매량 1위를 차지했던 GM은 지난해 2위로 내려앉았다. 시장 점유율은 같은 기간 15%에서 9.8%로 급감했다. CNBC는 “2004년 이후 처음으로 점유율 10% 아래로 떨어졌다”고 보도했다.

2015년 3위였던 기아는 지난해 10위에도 들지 못하는 성적을 냈다. 상위 10위 안에는 비야디(BYD)나 창안, 지리와 같은 중국 업체들이 채웠다. CNBC는 “중국 정부와 현지 소비자들에게 지지를 받는 회사들과 해외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기아뿐 아니라 GM 등 미국 업체도 고전 

다만 중국에서 친환경차 판매가 워낙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만큼 전기차 위주 판매 전략은 효과를 발휘할 가능성도 있다. 중국승용차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서 판매된 승용차 4대 중 1대가 친환경차였다. 협회는 올해 친환경차 신차 비중이 36%까지 오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를 포함한 중국의 전기차 판매량은 656만대로 전년보다 97.1% 증가했다. 기아 관계자는 “전용 전기차 EV6를 시장에 최초 투입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유능한 신규 딜러 영입 등을 통한 네트워크 개편으로 판매량을 회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일 중국 상하이 E-스포츠 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아 EV 데이’에서 준중형 전동화 SUV인 EV5의 콘셉트가 처음 공개됐다. 사진 기아

지난 20일 중국 상하이 E-스포츠 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아 EV 데이’에서 준중형 전동화 SUV인 EV5의 콘셉트가 처음 공개됐다. 사진 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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