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옹진군, 2차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 시동 걸어

중앙일보

입력

옹진군은 20일 행정안전부 균형발전지원관실에서 행정안전부와 ’제2차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수립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옹진군과 행정안전부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유기적인 업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제2차 서해 5도 종합발전계획(2026~2035)’수립을 위해 차질없이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서해 5도 종합발전계획은 행정안전부에서 서해5도 지원 특별법에 따라 남북 분단의 현실과 특수한 지리적 여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해 5도(백령도, 대청도, 소청도, 연평도, 소연평도)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 및 생활안정 도모를 위해 2010년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2011년부터 추진중인 사업으로, 99개 사업에 총 7941억원이 투입되는 종합계획이다. 지금까지 계획 대비 72.5%가 투입되었으며, 2025년에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서해 5도에 지속적인 투자 필요성에 대해 행정안전부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제2차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이날 체결하게 되었다.

문경복 군수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이 중단없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기를 기대한다”며, “인천시에서도 서해5도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올해 2월 조직개편을 통해 서해5도 특별지원단을 신설한 만큼, 시와도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공동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북한의 잦은 미사일 발사로 인한 긴장된 남북 관계속에서도 서해 최전선에서 생업을 이어나가고 있는 서해 5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