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카톡 프로필에 암호 같은 이것 있으면 신도" JMS탈퇴자 폭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명석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총재. 사진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예고편 캡처

정명석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총재. 사진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예고편 캡처

15년간 기독교복음선교회(통칭 JMS) 신도였다가 최근 탈퇴했다고 밝힌 한 청년이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을 보면 JMS 신도 여부를 어느 정도 구별해낼 수 있다고 말했다.

JMS 신도였던 청년 A씨는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청소년 지도사나 문화원 선생님이 인성 교육이나 멘토링 교육을 들어보라고 했다면 그 강사의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등을 유심히 보셨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A씨는 알파벳 R이 JMS 안에서만 쓰는 정명석을 가리키는 단어라며 "랍비라는 성경에 나오는 구원자이자 선생이라는 뜻에서 R이라고 표현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도들이 'R♥', 'R만 바라볼 거야' 이런 식으로 자기들만의 암호처럼 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정명석의 생일(3월 16일)인 숫자 316도 성스러운 숫자로 여겨지며, 이외에도 정명석의 잠언이나 시 등을 이미지로 만들어 놓은 것들을 카카오톡 프로필로 쓰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JMS에서는 성자가 삼위일체 하나님이 아니고 하나님의 아들인데 그 아들이 임한 게 정명석이라고 교육을 하기 때문에 '성자', '316 휴거', '섭리'란 단어들을 유독 많이 쓴다"고 했다.

또한 A씨는 정명석의 성폭행 의혹을 다룬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가 공개됐지만, 신도의 탈퇴는 많지 않다고 전했다.

A씨는 "JMS에서는 JMS와 정명석을 비판하거나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모든 것을 악평이라고 칭한다"며 "'이 악평을 보게 되면 영혼이 총에 맞아 죽는다. 구원이 박탈되고 큰 지장이 온다'고 교육하기 때문에 신도들은 뉴스나, 영상 등의 제목에 'JMS', '정명석'이 들어가 있으면 아예 클릭 자체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JMS 수뇌부에서는 '한 달만 버티면 관심이 다 죽는다. 견디면 우리가 승리하고 이긴다'고 교육하고 있다"면서 "만약 정명석의 실체를 알았다 하더라도 가족과 생계, 인간관계가 다 JMS 안에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알아도 못 나온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