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보리, 北ICBM 논의 성과 없었다… 황준국 “北, 유엔 뻔뻔한 조롱 중단하라”

중앙일보

입력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20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의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문제를 논의했으나 성과없이 끝났다.

20일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참석한 황준국 한국 주유엔대사. AFP=연합뉴스

20일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참석한 황준국 한국 주유엔대사. AFP=연합뉴스

이날 회의는 안보리 이사국인 미국과 일본은 물론 비(非)이사국인 한국도 소집을 요청해 열렸다. 한미일과 서방 국가들은 안보리 결의 위반에 해당하는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도발을 규탄하며 안보리 차원의 행동을 촉구했다.

반면 중국과 러시아는 이번에도 북한의 도발은 한미연합훈련 등에 대한 정당한 대응이라는 입장을 반복하며 서방과 대립각을 세웠다.

20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AFP=연합뉴스

20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AFP=연합뉴스

올해 들어 안보리가 북한 핵·미사일 문제와 관련해 두 번째로 개최한 이번 공개회의에서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 대사는 “ICBM 한 발을 쏠 때마다 안보리 결의를 채택하는 것이 적절한 대응”이라면서 “중국과 러시아의 북한 정권 보호”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자리에는 황준국 주유엔 대사도 이해당사국 자격으로 참석해 북한 측의 주장을 반박하고 안보리의 대북 책임 추궁을 촉구했다.황 대사는 “북한의 계속되는 탄도미사일 발사를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며 “북한의 적대 정책과 안보리 기능 위협, 유엔 자체에 대한 뻔뻔한 조롱은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미츠코 시노 일본 차석대사도 “모든 나라가 핵 비확산에 동참하고 북한에 (제재) 구멍을 제공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을 옹호하는 기존 태도를 바꾸지 않았다.

겅솽 주유엔 중국 부대사는 “미국과 그 동맹들이 전례없는 대규모 연합 군사훈련을 벌인 것이 북한에 불안함을 갖게 한 것”이라며 미국 등에 자제와 신중한 대응을 요구했다. 안나 에브스티그니바 러시아 차석대사도 “한반도와 동북아 안보 및 안전을 위험하게 만드는 어떠한 군사활동에도 반대한다”고 책임을 넘겼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