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직은 불안” “노마스크가 더 어색” 마스크 안 벗는 승객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20일 오전 4시 30분, 773번 버스가 안개를 뚫고 차고지를 나섰다. 경기 파주시와 서울 은평구를 잇는 이 버스는 총 운행 거리가 84.1㎞로 서울시에서 가장 긴 간선버스다.

코로나19로 인한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첫날이었지만 첫차를 탄 승객 30여명은 대부분 마스크를 쓴 채였다. 고양시 일산동구로 출근하는 청소노동자 나모(74)씨는 “겁이 나서 못 벗겠다. 10월 말에 코로나에 걸렸었는데 어찌나 앓았는지 응급실까지 실려갔다”고 말했다.

경비 근무 후 첫차를 타고 퇴근하던 김모(66)씨는 “손녀와 아들 내외와 함께 사는데, 작년 8월 손녀가 코로나에 걸린 후 온 가족이 다 걸려서 한참 기침을 했다”며 “앞으로도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학생 최예린(19)씨는 “간호학과를 다니는데, 학교에서 다들 마스크를 쓰다 보니 익숙해진 것 같다. ‘제2의 피부’ 같은 느낌이라 별다른 불편이 없다”고 말했다.

서울로 출근하는 이정근(67)씨는 마스크를 쓴 채 버스에 올랐다가 잠시 마스크를 벗었다. 하지만 채 몇 분 지나지 않아 다시 슬며시 마스크를 썼다. 이씨는 “아직은 어색하기도 하고, 코로나가 완전히 사라질지 알 수 없으니 당분간은 지켜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버스 운전 경력 17년째인 기사 김모(62)씨는 “2년 만에 마스크를 안 쓰고 운전하는데 너무 홀가분하다. 살 것 같다”며 활짝 웃었다.

지하철에서도 마스크를 쓴 승객이 대부분이었지만 출근 시간이 다가오자 마스크를 쓰지 않은 승객들도 드문드문 있었다. 회사원 조모(25)씨는 “마스크를 아예 안 가지고 나왔다. 평소에도 깜박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 해방”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