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닻 올린 클린스만호 “즐거운 축구로 아시안컵 우승 도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6면

위르겐 클린스만 신임 축구대표팀 감독이 내년 1월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우승 도전을 선언했다. 이 목표를 위해 차근차근 대표팀 구성과 전술에 변화를 시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클린스만 감독은 20일 파주축구대표팀트레이닝센터에서 열린 축구대표팀 첫 훈련에 앞서 “현실적으로 당장 대표팀 선수 구성에 큰 변화를 주기 어렵다”면서 “전임 감독이 만든 대표팀의 색깔을 이어가되 단계별로 내가 원하는 쪽으로 변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클린스만 감독은 오는 2026 북중미월드컵 본선까지 4년간 한국 축구대표팀을 이끌 예정이다.

3월 A매치 2연전은 클린스만 감독의 한국 데뷔 무대다. 24일 울산문수경기장에서 콜롬비아, 2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우루과이를 각각 상대한다. 이달 초 부임한 이후 선수들을 파악할 기회를 충분히 갖지 못한 그는 지난해 카타르월드컵에 출전한 선수들을 고스란히 다시 불러들여 한국 A매치 데뷔전을 치르기로 했다.

첫 훈련에 앞서 20분간 비공개 미팅을 갖고 선수들과 상견례를 한 클린스만 감독은 “선수들과 함께 하는 자리에서 팀의 목표부터 명확히 정했다. 우리는 아시안컵 우승에 도전한다”면서 “웃음이 끊이지 않는 즐거운 팀을 만들고 싶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팀 전체가 공유하는 가운데 경쟁력을 갖춰가겠다”고 말했다. 클린스만 감독은 A매치 2연전을 통해 한국 축구를 심층적으로 들여다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A매치를 준비하면서 한국 축구와 한국 선수들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선수들의 개인 성향을 포함해 다양한 면을 직접 확인해 더 강한 팀을 만드는 밑거름으로 삼겠다”고 했다.

새 감독에 대한 선수들의 기대도 컸다. 카타르월드컵에서 두 골을 넣으며 한국 축구 간판 스트라이커로 발돋움한 조규성(전북)은 “감독님의 현역 시절 경기 장면을 유튜브에서 찾아봤다”면서 “내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보여드리는 한편, 공격수 출신 감독님께 많은 걸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수비수 김영권(울산)은 “선수들 모두가 감독님을 믿고 하나가 된다면 아시안컵이 못 넘을 산은 아닐 것”이라면서 “감독님은 골이 많이 나는 4-3 스코어를 좋아한다고 하셨지만, 수비수 입장에선 4-0경기를 만드는 게 의무가 될 것 같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