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북, 쿠팡 이어 코스트코까지…‘유통공룡’ 입점 무산에 비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8면

지난해 완주 쿠팡 물류센터에 이어 최근 익산 코스트코까지 ‘유통 공룡(대기업)’ 입점이 무산돼 전북도에 비상이 걸렸다. 대기업 계열사 5개 유치는 김관영 전북지사 공약이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왕궁 물류단지에 입점을 추진하던 ㈜코스트코코리아가 지난 1월 25일 사업 시행사인 ㈜익산왕궁물류단지 측에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코스트코 측은 2021년 12월 300억원을 들여 왕궁 물류단지 내 5만㎡(1만5000평) 부지에 이르면 올해 안에 입점하기로 조건부 계약을 맺었다. 지구단위계획 변경과 건축 승인 등 전북도·익산시가 관련 인허가를 이행하는 것을 전제로 한 계약이다. 호남권 최초로 익산에 코스트코가 들어온다는 소식에 전북 지역 소비자와 유통업계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익산왕궁물류단지 측이 지난해 말까지 마치기로 한 행정 절차와 부지 조성이 지지부진하자 코스트코 측은 “사업 추진이 불투명하다”며 계약을 해지했다.

코스트코 입점으로 미륵사지 석탑 등 인근 관광지와의 파급 효과를 기대했던 익산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지난달 말 ㈜코스트코코리아 본사를 찾아 조민수 대표를 만나 재협의를 요청했지만, 코스트코 측은 “특별한 별도 제안이 없는 한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코스트코 측이 익산시의 강한 유치 의향을 받아들여 익산 내 3~4곳을 대체 부지로 검토하고 있다”는 게 익산시 설명이다.

앞서 완주 테크노벨리 제2 일반산업단지에 1300억원을 투자해 10만㎡(3만평) 규모 물류센터를 지으려던 쿠팡㈜은 분양가 갈등으로 지난해 7월 사업을 접었다. 그나마 완주군은 지난해 12월 코웰패션㈜이 같은 산단 14만5800㎡(4만4000평)에 2200억원을 들여 2026년까지 물류단지를 조성키로 하며 한시름을 덜었다.

전북도는 “쿠팡 투자가 백지화된 게 아니다”며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익산시·임실군·정읍시·고창군 등 도내 다른 지자체가 쿠팡㈜ 유치에 눈독을 들이고 있어서다. 윤동욱 전북도 기업유치지원실장은 “쿠팡 측은 ‘호남권 배송을 위해 도내 물류단지 조성은 필요하다’는 의견을 줄곧 내비쳤다”며 “쿠팡이 제안한 부지 조건을 관련 시·군에 전달한 만큼 올 하반기엔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