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여당의원 "강제징용 해결된 일…한국에 사죄 필요 없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마쓰가와 루이 일본 참의원 의원. 사진 외국특파원협회(FCCJ) 유튜브 캡처

마쓰가와 루이 일본 참의원 의원. 사진 외국특파원협회(FCCJ) 유튜브 캡처

일본의 집권 자민당 의원이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다 해결된 일"이라며 "한국이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일본은 더 이상 사죄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외국특파원협회(FCCJ)가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마쓰가와 루이 일본 참의원 의원은 한일정상회담이 열린 지난 16일 외국특파원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자민당의 외교 정책을 담당하며 일본 정부의 외교 정책에도 영향력을 행사하는 마쓰가와 의원은 "일본이 한국에 다시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 아베 신조(安倍晉三) 전 총리가 이미 과거사와 관련한 일본의 최종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답했다.

이는 일본이 사죄와 배상을 하지 않고도 정상회담이 성사된 만큼 '해결이 끝난 문제'라는 일본 정부의 인식이 틀리지 않았음을 외국 특파원들에게 강조하려는 의도인 것으로 풀이됐다.

마쓰가와 의원은 또 기시다 총리가 1965년의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과거사 문제가 모두 해결됐다는 일본의 입장에 대해 타협하지 않을 것이며 타협할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일본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20일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 이행과 후쿠시마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이번 회담에서 위안부 합의 문제나 독도 문제가 논의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