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플] “배달 팁 비싸” 원성에 알뜰배달…이용자 이탈 막을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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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솟는 배달비와 엔데믹이 배달 앱 이탈로 이어지자, 배달의민족(배민)이 대책을 내놨다. 소비자의 배달 이용료 부담을 기존 단건 배달보다 30% 가량 낮춘 신규 서비스를 출시한 것. 배달료 인하 카드가 소비자 마음을 되돌릴 수 있을까.

무슨 일이야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새로운 배달 서비스 ‘알뜰배달’을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라이더가 동선에 따라 일부 주문을 묶어서 배달하는 서비스다 .배민 라이더가 한 번에 한 집만 배달하는 단건 배달 ‘배민1’이 기존 ‘한집배달’과 ‘알뜰배달’ 2종으로 나뉘는 것.

배민 측은 “기본 배달보다 음식을 빨리 받아볼 수 있고, 라이더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배민1의 장점을 살리면서 주문당 배달비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알뜰배달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배민은 지역별 주문 건수와 고객 밀집도, 라이더 운영 상황 등을 고려해 다음 달 19일 대구, 26일 인천 연수, 경기 하남·군포 등에서 알뜰배달을 시범 운영하고 점차 적용 지역을 확대한다.

 배달의민족이 다음달 출시하는 알뜰배달 서비스. 사진 배달의민족

배달의민족이 다음달 출시하는 알뜰배달 서비스. 사진 배달의민족

얼마나 저렴해지는데  

소비자가 배민1 주문시, 배민은 음식점 업주(배달료)와 소비자(배달팁)로부터 총 6000원의 배달 중개료를 받는다. 음식점 업주는 배달료와 배달팁의 비중을 재량껏 정할 수 있는데, 보통은 업주와 소비자가 5:5로 3000원씩 부담하는 편.

배민에 따르면, 알뜰배달 주문시 소비자가 내는 배달팁은 평균 2000원 안팎으로 기존 배민1(건당 3000원 기준)보다 낮아질 전망이다. 주문 금액과 거리, 시간대, 지역 등에 정확한 금액은 달라질 수 있다. 음식점 업주는 기존처럼 배달료 2500~3300원(VAT 별도)를 부담하고 배달료 외에 주문 중개 수수료율(6.8%)도 그대로지만 업주나 소비자 라이더 모두 선택지가 늘어난다.

이게 왜 중요해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① 배달 이용자 이탈 가속화: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배민·요기요·쿠팡이츠 등 3대 배달 앱의 월간이용자수(MAU)는 2922만명을 기록했다. 2021년 3월(3195만명) 이후 3000만명 밑으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 연속 감소 추세. 플랫폼별로 보면 배민은 1953만명으로 지난해 2월(2070만명) 대비 5.7% 줄었지만, 같은 기간 요기요는 888만명에서 648만명, 쿠팡이츠는 629만명에서 321만명으로 각각 27%, 49% 급감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코로나 수혜도 사라졌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배달음식의 온라인 거래액은 26조 339억원으로 전년대비 1.4% 늘었다. 2019년 9조 7000억원 수준에서 2020년 17조 3000억원, 2021년 25조 7000억원으로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지난해는 1%대 증가에 그쳤다. 시장 정체 혹은 침체 위기를 맞이한 것.

② 치열해진 데이터 싸움: 배민은 그간 축적한 데이터를 활용해 알뜰배달을 출시했다고 강조한다. 배민 관계자는 “2021년 6월 배민1 출시 이후 직접 배달 건수가 늘면서 소요 시간이나 동선 등 데이터가 쌓여 배달 효율을 높일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요기요도 비슷한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2020년 7월 도입한 ‘요기요 익스프레스’는 AI 배차 시스템을 적용해 라이더가 효율적으로 여러 곳에 배달할 수 있도록 동선을 짜준다.

더 알면 좋은 것  

쿠팡이츠 배달 라이더. 사진 쿠팡이츠

쿠팡이츠 배달 라이더. 사진 쿠팡이츠

배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3사 모두 매출은 늘었지만 적자 폭은 커지고 있는 상황. 3사가 주목하는 신성장 동력은 도심 근거리 배달서비스인 퀵커머스다. 배민은 서울·경기 등 수도권 중심으로 운영하던 퀵커머스 ‘B마트’를 부산·대구 등으로 확장했다. 요기요는 요마트·요편의점·스토어로 퀵커머스 카테고리를 넓히고 뷰티·화훼 등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쿠팡이츠 마트도 서울 강남·서초·송파 등에서 시범 운영 중. 이츠오리지널 ·블루리본 등 맛집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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