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지구상 가장 싼 주식…인삼공사만 살 재벌도 많다”

  • 카드 발행 일시2023.03.21

머니랩

한국에서는 가치주와 성장주 모두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워런 버핏을 따라 가치투자를 한다는 게 정말 위험천만한 일입니다.

세계적인 자산운용사인 칼라일그룹의 한국법인 대표를 지냈던 이상현 플래시라이트캐피탈(FCP) 대표의 이야기입니다. 미국이라면 가치보다 낮게 거래되는 회사의 주가가 언젠가 튀어 오를 수밖에 없지만 한국은 그렇지 않다는 게 이 대표의 주장입니다. 이 대표가 한국에서 가치투자를 부정하는 근거는 바로 지배구조, 즉 거버넌스의 문제입니다. 대주주나 경영진 등 누군가가 주가가 오르지 않게 꽉 잡고 있는 이상 주가가 오를 수 없다는 설명입니다.

이 대표는 최근에 KT&G를 상대로 행동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요구 사항은 ▶배당 확대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사외이사 선출 등입니다. 특히 사외이사 후보로 차석용 전 LG생활건강 부회장을 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밖에 주총 안건으로는 오르지 못했지만, KGC인삼공사를 인적 분할한 뒤 상장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다자산운용도 FCP와 비슷한 요구를 하며 KT&G를 공격하고 있습니다.

KT&G 입장에서는 2006년 ‘기업사냥꾼’ 칼 아이칸이 KT&G 지분을 6.6% 확보해 2대 주주에 오른 뒤 배당 확대와 한국인삼공사 분할 상장 등을 요구한 이후 다시 행동주의 펀드의 공격을 맞이했습니다. 2006년에는 아이칸이 1500억원의 시세차익을 올리고 KT&G에서 손을 뗐습니다. 오는 28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양측의 공세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지난 16일 이 대표를 만나 KT&G에 대한 공격 이유와 투자 철학 등을 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