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UBS, 크레디트스위스 32억 달러에 인수…美 "환영"

중앙일보

입력

스위스 최대 금융기관 UBS가 크레디트스위스(CS)를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AFP=연합뉴스

스위스 최대 금융기관 UBS가 크레디트스위스(CS)를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AFP=연합뉴스

스위스 최대 금융기관 UBS가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여파로 위기에 빠진 세계적 투자은행 크레디트스위스(CS)를 32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19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스위스 정부와 스위스 국립은행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스위스 연방 정부와 금융감독청(FINMA), 스위스 국립은행(SNB)의 지원 덕분에 UBS가 오늘 CS 인수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인수 총액은 32억3000만 달러로, CS의 모든 주주는 22.48주당 UBS 1주를 받게 된다. 지난 17일 종가 기준 CS의 주당 가격은 1.86 스위스 프랑이었다. 이를 달러로 전환한 시가 총액은 약 80억 달러다.

SNB는 이번 인수 지원을 위해 최대 1000억 달러의 유동성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 SNB는 "실질적인 유동성 제공을 통해 두 은행 모두 필요한 유동성에 접근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인수가 완료될 때까지 추가적 유동성 지원을 통해 금융 시장의 안정성을 강화할 것"이라며 "연방 의회 역시 이 같은 조처가 CS와 스위스 금융 시장에 대한 신뢰를 강화하는 가장 적절한 해법일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그나지오 카시스 스위스 대통령도 "UBS의 CS 인수가 스위스 금융 시장에 신뢰를 제공하는 최고의 해법"이라고 말했다.

UBS는 인수 이후 CS의 투자 은행 부문을 축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인수 타결에 대해 미국 재무부와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공동성명을 내고 "금융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스위스 당국의 발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국제적인 카운터파트의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이들과 긴밀히 접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위스 취리히에 본사를 둔 CS는 167년 역사를 지닌 세계 9대 투자은행(IB) 중 하나로, 최근 잇따른 투자 실패 속에 재무구조가 악화한 데다 미국 SVB 파산 여파로 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위기설에 휩싸였다.

CS가 무너질 경우 실리콘밸리 기술기업들을 중심으로 한 틈새시장에서 영업해온 SVB 등 중소은행의 파산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세계 경제에 미칠 충격파가 클 것으로 우려됐다. 이에 따라 미국 금융당국도 이번 인수 협상 타결을 위해 스위스 당국과 협력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