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 차이나 중국읽기

대만의 변화…미국에 의지할까, 아니 의심할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유상철 중국연구소장·차이나랩 대표

유상철 중국연구소장·차이나랩 대표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가 폐막하던 지난 13일 서울에선 성균중국연구소 주최로 국제학술회의가 열렸다. 주제는 ‘중국을 보는 또 하나의 시각’. 대만국립정치대학의 커우젠원(寇健文)과 왕신셴(王信賢) 등 대만을 대표하는 두 명의 학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올해 중국의 전랑외교(戰狼外交)가 주춤할 것으로 봤다. 중국이 민중 시위와 성장 저하 등 대내적으로 산적한 문제 해결에 정신을 쏟느라 대외적으론 유화 제스처를 취할 것이란 분석이다.

대만해협 파고도 잦아들 것으로 전망했다. 왕후닝(王滬寧)-왕이(王毅)-쑹타오(宋濤)가 철의 3각 구도를 형성해 대만 민심 잡기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 ‘제왕의 책사’ 왕후닝은 이번에 권력 서열 4위의 정협(政協) 주석이 됐다. 홍콩 사태를 겪으며 중국이 주장하는 ‘한 나라 두 체제(一國兩制)’를 믿지 않게 된 대만인을 상대로 새로운 논리 개발의 임무를 맡게 됐다.

시진핑 3기 중국 정부는 올해 대만을 상대로 같은 문화와 핏줄임을 강조하는 평화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신화사=뉴시스]

시진핑 3기 중국 정부는 올해 대만을 상대로 같은 문화와 핏줄임을 강조하는 평화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신화사=뉴시스]

외교부장에서 당 외사위원회 판공실 주임이 된 왕이의 역할은? 외부 세력이 대만 문제에 개입하는 걸 막고 국제 사회에 ‘하나의 중국’을 주장해 대만 문제의 국제화를 막는 것이다. 당 대외연락부장에서 내려온 뒤 대만판공실 주임이 된 쑹타오의 주요 임무는 대만 인사와의 교류다. 한 마디로 평화 공세가 예상되는 것이다. 대만 민심은 어떨까? 대만의 ‘21세기 기금회’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만인의 82%는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중국이 침공하면 어떻게 될까? 우크라이나 전쟁이 대만인의 생각에 큰 영향을 미쳤다.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한 것처럼 대만에 무기만 제공하고 말 것이란 대답이 40%에 달했다. 미국이 병력을 보내 대만을 도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10%에 불과했다. 과거 대만에선 미국에 의지해야 한다는 ‘의미론(倚美論)’이 많았다. 그러나 이젠 미국을 의심하는 ‘의미론(疑美論)’이 고개를 들고 있다. 대만 민심은 그러면서 내년 1월 총통 선거에서 누가 평화를 가져올 후보인가에 쏠리고 있다.

그러자 집권 민진당이 ‘중국에 대항해 대만을 보호한다(抗中保台)’던 이제까지의 구호를 재빨리 ‘평화로 대만을 보호한다(和平保台)’로 바꿨다. 야당인 국민당도 ‘국방(Defense)’과 ‘대화(Dialogue)’란 ‘쌍D’ 전략을 내놓았다. 미국에 대한 의지에서 의심으로 대만 민심이 바뀌며 중국과의 대화를 통해 평화를 지키려는 분위기가 읽힌다. 꽉 막힌 남북 관계에도 적지 않은 시사를 던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