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지율 1% 돼도 할건 하겠다"…尹, 기시다와 '소맥 러브샷'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통령실은 19일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16~17일) 성과를 알리는 데 주력했다. 이도운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지난 16일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외교라는 게 상대방의 마음을 열고 판을 바꾸는 것이라면 이번 윤 대통령의 방일 외교는 커다란 성공”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치권, 경제·산업계 간에 특히 미래세대 간에 새로운 협력의 물꼬가 트였다는 게 일반적 평가”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변인은 윤 대통령 일행이 묵은 도쿄 시내 호텔 직원과 지역 주민들, 하네다공항 직원들이 이례적으로 박수 세례를 보냈다고 소개하면서 “이 정도면 일본인 마음을 여는 데 어느 정도 성공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일본 방문은 단 이틀이었지만 한국 정부가 한·일 관계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가 됐고 국제관계에서도 주도적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됐다”며 “국제사회에서 윤 대통령의 결단을 높이 평가하면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호응하면 한반도와 국제 정세에도 큰 변화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6일 회담에서 두 정상은 셔틀외교를 복원하고 지소미아(GSOMIA·군사정보보호협정) 정상화와 함께 경제안보 관련 고위급 대화 채널을 만들기로 했다. 일본은 한국에 대한 반도체 핵심 소재 3개 품목의 수출 규제 조치도 전격 해제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 모두발언에서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대승적 해법이 나와 과거를 극복하고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을 내디뎠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북핵 위협과 미·중 패권 갈등, 글로벌 공급망 위기 등을 언급하며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야당의 반대 목소리에 대해선 “대안도 없이 한·일 관계를 종전과 같이 무책임하게 방치하는 건 국가의 미래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내부에선 익명을 전제로 순방 뒷얘기도 전해졌다. 복수의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16일 ‘렌가테이’에서 2차 만찬을 마치며 “이 마지막 한잔은 다음에 한국을 방문할 때 한 잔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당시 두 정상은 일본 에비스 생맥주에 한국의 진로 참이슬을 섞어 만든 폭탄주로 ‘러브샷’을 했다고 한다.

이어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공명당 대표는 17일 도쿄 한 호텔에서 윤 대통령을 접견할 때 ‘윤석열 시계’를 차고 나와 눈길을 끌었다. 같은 날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한 일본 재계 인사들은 “윤 대통령의 솔직하고 통 큰 리더십에 오히려 우리가 더 큰 용기를 얻었다”고 감사를 표했으며, 같은 자리에 있던 한 지일(知日)파 경제인은 국내 지인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역사가 이렇게 바뀌는구나 하는 심정”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도쿄 시내 한 호텔에서 야마구치 나쓰오 일본 공명당 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도쿄 시내 한 호텔에서 야마구치 나쓰오 일본 공명당 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대통령실

이번 일본 방문은 윤 대통령의 결단이었다는 게 참모들의 일치된 전언이다. 익명을 원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을 그만두고 정치를 시작할 때부터 ‘지지율이 1%까지 떨어지더라도 할 건 하겠다’면서 언급했던 게 한·일 관계의 정상화”라며 “정치 이념 논쟁이 아니라, 국익 확대를 통해 국민적 지지를 끌어내겠다는 게 윤 대통령의 오랜 신념”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윤 대통령이 지난 1월 다보스 포럼 참석차 스위스에 방문했을 때 일본 기업인에게 먼저 다가가 양국 우호 협력 증진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직접 설득했다는 일화도 전해진다.

다만 문제는 여론 추이다. 익명을 원한 여권 고위 관계자는 “일본 방문을 전후해 진보와 중도는 물론 일부 보수층에서도 반발하는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며 “하지만 한·일 회담의 성과를 체감하는 단계에 다다르면 변화가 확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