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배드뱅크 지원법' 이달 발의…“부실정리 위한 상설기금 설치”

중앙일보

입력

부실자산과 채권 정리를 위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 상설 기금을 설치하는 입법이 추진된다. 팬데믹 이후 한계기업의 부실 위험이 증가한 데다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여파로 금융·재정 리스크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외생변수에 대응할 수 있는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다.

지난달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제위기대응센터 출범식 및 제막식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경제위기상황판 제막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제위기대응센터 출범식 및 제막식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경제위기상황판 제막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소속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런 내용을 담은 ‘한국자산관리공사 설립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이달 중 발의할 계획이다. 법안은 캠코에 부실자산 및 채권 정리를 위한 상설 기금인 ‘안정도약기금(가칭)’을 설치하는 게 골자다.

현행법상 부실채권정리기금과 구조조정기금 등이 명시돼 있지만 일몰로 효력을 상실한 상태다. 이에 상설 기금을 설치해 캠코가 중장기 계획 아래 정부 주도의 배드뱅크 역할을 수행하게 하겠다는 취지다.

개정안은 금융회사와 정부의 출연금, 한국은행 차입금 등으로 재원을 조성하도록 명시했다. 금융회사가 보유한 부실자산이나 부실채권 인수 정리, 구조 개선 기업이 보유한 인수 정리 등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해 위원회 의결을 거쳐 안정도약기금채권을 발행할 수 있다는 내용도 담겼다.

배드뱅크 지원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올 초 제시한 ‘9대 민생회복 프로젝트’ 중 하나다.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도 소상공인 지원책으로 논의됐다.

홍 의원실 관계자는 “과거 외환위기나 카드 대란 당시에도 한시적으로 부실채권 정리 기금을 운영했지만 각종 경제위기가 발생하는 주기가 짧아지는 상황에서는 상설 기금이 선제적인 안정 장치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경제위기대응센터는 20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배드뱅크 설치를 통한 부동산 PF 위기 해법 모색 국회 세미나'를 개최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