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TK신공항 특별법'도 빨리 통과"...가덕도신공항 1년뒤 개통한다

중앙일보

입력

대구경북신공항 조감도. 연합뉴스

대구경북신공항 조감도. 연합뉴스

부산 가덕도신공항 개항 시점이 당초 예정보다 5년6개월 앞당겨진 가운데 대구경북(TK)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도 막바지로 접어들고 있다. 절차가 계획대로 진행되면 가덕도신공항과 TK신공항이 2029년과 2030년 1년 간격으로 연이어 개항할 전망이다.

TK신공항특별법은 지난해 8월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으로, TK신공항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국비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삼고 있다. 대구시가 추산한 사업비는 최소 11조4000억원(군 공항 이전 비용)이다.

21일 소위 통과 전망…이달 본회의 의결 기대도

19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TK신공항 특별법은 오는 21일 국회 국토교통위 교통법안심사소위를 통과할 전망이다. 국민의힘 강대식 의원(대구 동구을)과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최인호 의원(부산 사하구갑)이 지난 13일 특별법 쟁점 사안에 이견을 좁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특별법이 소위를 통과하면 23일로 예정된 국토위 전체회의와 30일 국회 본회의도 잇따라 통과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최인호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최인호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대구시는 지난달 TK신공항 특별법 통과를 목표로 했지만, 여야가 서로 다른 주장을 하면서 논의가 3월로 미뤄졌다. 여야는 ‘중추공항’ 문구와 최대 중량 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 길이, 공항 이전 관련 국비지원 등을 놓고 논쟁했다.

이에 대구시는 중추공항 명칭을 삭제하고 ‘TK신공항 반경 20㎞를 주변 개발 예정지역으로 할 수 있다’는 조항도 반경 ‘10㎞’로 범위를 축소하기로 하는 등 조율에 나섰고 현재 상당 부분 합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TK신공항 정쟁 대상 아냐”

일정이 미뤄지면서 TK신공항 특별법을 신속하게 제정하라는 목소리도 커졌다. TK신공항이 들어서는 경북 군위군에서도 “국민과 국익을 위한 TK신공항 사업을 정쟁 대상으로 삼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지난 15일 경북 군위군의회 의원들이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 조속 제정을 위한 성명서를 채택했다. [사진 군위군의회]

지난 15일 경북 군위군의회 의원들이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 조속 제정을 위한 성명서를 채택했다. [사진 군위군의회]

군위군의회는 최근 홍복순 군위군의회 통합공항이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발의한 ‘TK신공항 특별법 제정 조속 처리 촉구 성명서’를 채택했다.

군의회는 성명을 통해 “국토 균형 개발과 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TK신공항 사업에 여야는 물론 지역 이기주의와 관련 부처 이해관계를 초월한 대승적인 자세로 협조해 조속히 처리해 줄 것”을 촉구했다.

홍복순 위원장은 “TK신공항 특별법을 3월 통과시켜 수도권 중심 정책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하고, 국토 균형 개발과 경제 발전에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며 “대구·경북 주민이 계속 관심을 갖고 응원해달라”고 말했다.

홍준표 “TK신공항-가덕도신공항 ‘경쟁 관계’ 아니다”

이와 관련해 가덕도신공항이 TK신공항보다 일찍 건설되면 TK신공항 건립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가덕도신공항이 2029년 개항하면 2030년 개항을 목표로 하는 TK신공항이 선점 효과를 누리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박지홍 가덕도신공항 건립추진단장이 지난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서 열린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세부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문경 지방공학회장, 최연철 한서대 교수, 박지홍 단장. [연합뉴스]

박지홍 가덕도신공항 건립추진단장이 지난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서 열린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세부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문경 지방공학회장, 최연철 한서대 교수, 박지홍 단장. [연합뉴스]

앞서 정부는 지난 14일 부산 가덕도신공항을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일정에 맞춰 2029년 12월 조기 개항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2030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 중인 TK신공항 건설 로드맵보다 빨라진 일정이다.

이와 관련, 홍준표 대구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가덕도신공항과 TK신공항은 수도권 1극 체제를 막는 지방 연대이지 경쟁 관계가 아니다”며 “이걸 허욕으로 막으려 하면 과거 영남권 신공항 사건처럼 둘 다 어려워 질 수가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