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진 "12년 만에 양자회담 큰사건…위안부·독도, 의제로 논의 안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진 외교부 장관. 공동취재

박진 외교부 장관. 공동취재

박진 외교부 장관은 18일 한일정상회담과 관련해 "일본과의 회담은 주고받기식 협상이 아니고, 우리 정부의 대승적 결단에 따라서 해법을 제시하고 12년 만에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KBS '뉴스9'에 출연해 이같이 말하며 "그런 차원에서 커다란 미래를 위해서 나갈 수 있는 새로운 관계 발전의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독도라든지 또는 위안부 문제는 의제로서 논의된 바 없다"며 "이번에는 미래로 나가기 위해 양국이 어떤 비전과 방안을 가지고 나갈 것인가, 여기에 중점적인 토의가 있었다"고 했다.

진행자가 '그럼 기시다 총리가 그 부분에 대해 말을 꺼냈다는 것으로 받아들여도 되겠느냐'고 말하자 박 장관은 "정상회담의 내용을 제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기시다 총리가 회담에서 2015년 타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청했다고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박 장관은 '일본이 우리와 정반대의 얘기를 하는 것을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는 "큰 그림을 봐야 한다"며 "12년 만에 양자 회담이 됐다는 것은 그거 자체가 큰 사건이고 양국의 공통 이익을 확대하고 국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새로운 관계를 한국이 주도적으로 끌고 나가자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기시다 총리가 식민 지배에 대한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담은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포함해서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포괄적으로 계승했다고 하지 않았나"라며 "그것 자체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박 장관은 "새로운 사죄를 받는 게 능사가 아니고 일본이 이제까지 했던 것을 일관되고 충실하게 지키는 게 더 중요한 것 아니겠나"라고 덧붙였다.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물컵의 반을 채울 것"이라고 말한 데 대해선 "어떻게 한 번에 그게 다 채워지겠나"라며 "한일 양국 간에는 앞으로 공동 이익이 있고, 미래 발전을 위해서 우리가 국익을 창출해야 되기 때문에 일본이 성의 있는 호응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국내에 있는 일본 회사의 자산을 현금화할 경우에 양국 관계가 파탄으로 돌이킬 수 없는 파국으로 갈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피하기 위해 소위 제3자 변제라고 하는 방식을 정부로서는 대단히 고민해서 택한 것"이라고 했다.

생존 피해자 3명 전원이 정부 해법을 거부하는데 대해선 "계속 진정성을 가지고 찾아뵙고 이 해법안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고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일본 피고 기업에 대한 구상권을 상정하지 않겠다고 한 데 대해선 "구상권을 행사한다고 하면 이것은 아예 우리가 애당초 피하려고 했던 강제집행과 다를 게 뭐가 있겠나"라며 "대통령 말씀대로 그렇게 되면 모든 것이 원위치하게 되는 거니까 양국 관계의 미래를 위해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