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푸틴, 명백히 전쟁범죄 저질러…ICC 체포영장 정당"

중앙일보

입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얼굴을 배경으로 발언하는 조 바이든 미 대통령. EPA=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얼굴을 배경으로 발언하는 조 바이든 미 대통령. EPA=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국제형사재판소(ICC)가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범죄 혐의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한 것을 두고 "정당하다"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푸틴 대통령이 "명백히 전쟁범죄를 저질렀다"며 이같이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도 ICC의 사법관할권을 인정하지는 않지만 ICC의 체포영장 발부는 우크라이나 침략을 명령하는 과정에서 푸틴 대통령이 한 행동을 "매우 분명히 밝혔다"고 강조했다.

앞서 ICC 전심재판부(Pre-Trial Chamber)는 이날 성명을 내고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서 아동을 '불법적으로 이주시킨' 전쟁범죄 행위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볼 합리적 근거가 있다며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재판부는 또 "해당 행위를 저지른 민간 및 군 하급자들에 대한 통제를 제대로 하지 못한 데 대한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푸틴 대통령과 함께 마리야 리보바-벨로바 러시아 대통령실 아동인권 담당 위원에 대해서도 동일한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ICC가 공식적으로 러시아 최고위급 인사를 피의자로 특정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ICC 영장 발부에 우크라이나와 유럽연합(EU), 영국, 체코 등 서방 진영에선 잇따라 환영의 목소리가 나왔으나, 러시아는 ICC 관할권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런 종류의 어떠한 결정도 법의 관점에서 무효하고 효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네덜란드 헤이그에 본부를 둔 ICC는 전쟁범죄, 침략 범죄, 반인도 범죄, 제노사이드 등 국제사회 공통의 관심사이자, 가장 중대한 범죄를 저지른 '개인'을 처벌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 기관이다.

우크라이나는 ICC 당사국이 아니지만, 전쟁범죄, 반인도범죄, 집단살해 등 범죄는 비당사국이라도 조사가 가능하다.

이같은 범죄 혐의가 입증되는 경우 국가원수의 면책특권도 인정하지 않는다.

로이터 통신은 ICC가 국가원수급 인사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한 건 수단의 오마르 알 바시르 전 대통령, 리비아의 독재자 무아마르 카다피에 이어 푸틴 대통령이 세 번째 사례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