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50억 클럽’ 박영수 겨냥한 검찰, 부국증권 부사장 소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영수 전 특별검사. 중앙포토

박영수 전 특별검사. 중앙포토

대장동 개발사업의 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50억 클럽’ 멤버 6명 가운데 박영수 전 특별검사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지난 15일 박 전 특검의 ‘50억 클럽’ 의혹과 관련해 부국증권 부사장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박 전 특검은 법무법인 강남의 대표변호사로 활동하던 2014년경부터 대장동 민간사업자 컨소시엄에 어떤 금융사를 포함하고 뺄지에 힘을 쓰고, 추후 50억원의 뒷돈을 받기로 약속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박영수, 하나은행 넣고 부국증권 빼는 데 관여했나

정영학 회계사(천화동인 5호 소유주)는 2014년 8월부터 컨소시엄에 금융사를 끌어들이기 위해 그해 10월 박 전 특검의 사무실에서 하나은행·우리은행 관계자와 수차례 회의를 진행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평소 정 회계사와 친분이 있었고, 우리은행은 남욱 변호사(천화동인 4호 소유주)의 별도 사건 변호인이던 박 전 특검을 통해 접촉하게 됐다고 검찰은 본다. 박 전 특검은 당시 우리금융지주 이사회 의장으로 재직 중이었다.

특히 검찰은 박 전 특검이 컨소시엄에서 부국증권을 배제하는 데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부국증권은 대장동 사업의 닮은꼴로 평가되는 백현동·위례신도시 개발사업에 참여한 적이 있고, 대장동 사업에도 진입하려고 했다. 하지만 정 회계사 등이 사업 주도권을 뺏길 가능성 등을 우려해 박 전 특검에게 부국증권을 밀어내도록 부탁한 것이란 의혹이 불거졌다.

검찰은 A씨를 불러 부국증권이 컨소시엄에 들어가지 못한 경위를 캐물었다고 한다. A씨는 대체로 의혹에 부합하는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회계사 등은 박 전 특검 사무실 등에서 논의를 거친 뒤 박 전 특검과 인연이 있는 우리은행을 컨소시엄 대표 금융사로 내세우려고 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우리은행은 2014년 12월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대출을 금지하는 내부 규정 등 때문에 발을 뺐다고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결국 정 회계사 등은 하나은행을 대표 금융사로 하는 ‘성남의뜰’ 컨소시엄을 구성해 2015년 3월 민간사업자로 선정됐다. 부국증권은 성남의뜰에 들어가지 못했다.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아파트 단지 전경. 뉴스1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아파트 단지 전경. 뉴스1

검찰, ‘대통령의 은인’ 박영수 압수수색 할까

박 전 특검은 “불법 행위를 한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그는 2015년 7월부터 특검으로 임명되기 전인 2016년 11월까지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고문료로 2억5000만원을 받았다. 또 박 전 특검의 딸은 3년가량 화천대유에서 근무하며 11억원을 빌리고, 대장동 아파트를 분양받아 8억원가량의 시세차익을 거뒀다. 또 박 전 특검의 외사촌인 이모씨가 화천대유 시행 아파트 사업에서 분양대행 용역을 독식하고,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와 수상한 돈거래를 했다는 정황도 있다.

검찰은 의혹 전반을 점검한 뒤 뚜렷한 혐의점이 발견될 경우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가 불가피하다는 분위기다. 한 법조인은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을 지낸 박 전 특검은 ‘윤석열 대통령의 은인’으로 불릴 정도 윤 대통령과 각별한 사이인데 검찰이 강제수사를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50억 클럽’ 수사팀은 이달 초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형사4부에서 각각 검사 1명씩을 파견받아 수사 인력을 보강했다. 지난 15일엔 부산지검 동부지청과 광주지검에서 검사 1명씩을 추가로 파견받았다. 이로써 수사팀 검사 수는 엄 부장을 포함해 16명으로 늘어났다. 앞으로 수사 경과에 따라 검사를 더 보충받을 수도 있다고 한다. 검찰 관계자는 “그만큼 검찰이 ‘50억 클럽’ 수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