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통안전공단, 자율주행차 상용화 위한 준비 작업 ‘착착’

중앙일보

입력

정부는 미래 모빌리티 육성을 위한 국정과제의 중점 추진을 위해 모빌리티 혁신로드맵을 마련한 데 이어 규제 개선 및 실증을 통한 혁신 성과 창출, 법제도 기반 강화, 인프라 확충 및 기술 개발을 위한 선제적 투자 확대하고 있다.

이에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정부 정책에 발맞춰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및 시행, △인프라구축 및 생태계 조성, △자율주행 기반 서비스 활성화, △레벨 4 안전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중이다.

공단은 국토교통부와 함께 급변하는 자율주행 기술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국내외 이원화 제작부담을 완화토록 하기 위해 기존 레벨 3 안전기준을 글로벌 수준으로 정비했다.

임시운행 허가 제도에서 공단의 꾸준한 제도개선 노력으로 2016년 6개 기관 11대에 불과하던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대수는 2023년 2월 기준으로 63개 기관 306대로 증가했다.

최근 자율주행 분야에 새롭게 진출하는 새싹기업, IT회사 등이 늘어남에 따라 신청절차, 허가기준 및 시험방법, 유의사항 등 전 과정을 상세히 안제해 신청인의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새싹기업 13개사를 대상으로 법,제도 등에 관한 교육을 시행해 자율주행차 임시운행은 물론 유상운송 특례제도를 활용한 유상 여객운송과 화물운송 서비스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 기술의 서비스화를 지원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22년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 대수는 86대로 전년 대비 30% 24대 증가 했으며, 임시운행 허가제도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한 기관의 기술력이 높아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공단은 다양한 실도로 자율주행차 시험환경 제공을 위해 2019년부터 K-시티 전 구간 시설에 대해 중소기업과 대학에 상시 사용가능하도록 무상으로 개방했고2027년까지 무상사용을 연장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

K-시티를 이용한 대학,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은 기술개발을 통해 투자유치에 성공하고, 임시운행을 허가받았으며, 많은 정부과제에 참여하는 성과를 이루웠다.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 무상개별 연도별 실적 건수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 무상개별 연도별 실적 건수

뿐만 아니라 K-시티 내에 기업들이 중·장기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창업 공간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연구지원시설인 ‘자율주행 미래혁신센터’를 2022년 6월에 준공, 현재 8개 기업이 입주했다.

공단은 자율주행 기술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데이터 공유 사업을 운영하면서 실도로 데이터 수집 및 가공이 어려운 중소·새싹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자율주행 인지 AI 알고리즘은 수많은 상황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술개발이 필요하나, 소규모 기업들은 데이터의 수집과 가공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공단은 2018년부터 데이터 공유 협의체를 구성해 협의체 기관이 공동으로 사용하능한 데이터 수집용 차량을 운영해 데이터 수집을 지원하고 있다. 인공지능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로 처리해협의체 참여기관이 즉시 사용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공단은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선결 과제인 자동차 사이버보안 확보를 위해, 사이버 보안 위험수준 관리 및 사이버 위협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자동차 사이버보안 센터를 구축을 진행 중에 있다.

자동차 사이버보안 센터는 국제 기준인 WP.29 UNR 155 기반 자동차 사이버보안 위협 모니터링, 제작사의 사이버보안 역량 및 실차 평가를 관리하는 자동차 사이버보안 대응 시스템 등을 포함하여, 차량의 내·외부 네트워크 보안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험 평가 장비 등을 도입해 실차 기반 사이버보안 시험평가 장비를 마련할 예정이다.

데이터 가공처리 방식

데이터 가공처리 방식

공단은 일반 국민이 일상 속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지원하고, 지자체의 운영에 대한 안전성, 서비스 현황 등을 평가를 국토교통부로부터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다.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란 자율주행자동차의 연구·시범운행을 촉진하기 위하여 안전기준, 여객운송 등 규제특례가 적용되는 구역으로서 시·도지사의 신청을 받아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하는 구역을 말한다.

2023년 3월 현재 전국에서는 총 16개소의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가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에도 전국 지자체를 중심으로 신규 신청이 줄이어 예상되고 있다.

공단은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필수적인 안전기준개발을 위한 연구개발도 차질 없이 진행 중에 있다. 2021년부터 시작된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 사업을 통해 5대 핵심 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시범운행지구 지정 현황 (’22 기준)

시범운행지구 지정 현황 (’22 기준)

주행 및 충돌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을 통해 자율주행차 평가용 시나리오 개발, 다양한 좌석 형태에서 승객의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실차 시뮬레이션 기반 시스템 안전성 평가 기술개발은 자율주행 시스템의 기능안전, 의도치 않은 위험으로부터의 안전성 등 시스템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시뮬레이션 방법으로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기법을 개발한다.

V2E 환경 인지 및 사고 대응 기술 개발과제는 카메라, 라이다 등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센서의 오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대응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사고의 원인을 분석할 수 있는 자율주행 데이터 기록장치 기준을 마련 중에 있다.

이밖에도 V2X 통신 시스템의 안전성, 전자파적합성 평가 및 사이버보안, SW 업데이트 등에 대한 평가 방법 및 제도를 마련하여 UN 등 국제사회에 국내의견을 적극 제시하고, 2027년 완전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기반을 구축해나아가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정부의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세계 최초로 레벨 3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를 차질 없이 구축, 민간의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해 왔으며 향후에도 법제도 개선, 인프라 지원, 민간 기술개발 지원을 폭 넓게 시행해 나아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모빌리티 로드맵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함께 마련하여 조기 상용화를 위한 준비도 차질 없이 진행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