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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아이' 타고 서울링 확신한 오세훈…"이 형태는 세계 1위"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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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현지시각) 영국 런던 템스 강변에 있는 대관람차 '런던아이'의 모습. 런던(영국)=나운채 기자

14일(현지시각) 영국 런던 템스 강변에 있는 대관람차 '런던아이'의 모습. 런던(영국)=나운채 기자

14일(현지시각) 영국 런던 템스강변 ‘런던아이’ 앞. 런던아이는 2000년 밀레이넘을 기념하려 운행을 시작한 대관람차다. 한해 350만명이 찾을 정도로 인기다. 한국에서 입장객이 가장 많은 관광지인 에버랜드(371만·2021년 기준)와 비슷하다.

한해 350만명 찾는 런던의 관광명소 

런던아이 높이는 135m에 달한다. 이 초대형 원반을 ‘A’자형 구조물이 한쪽만 받치고 있다. 양쪽으로 받치는 일반 관람차와 구분된다. 또 런던 아이는 원반 테두리를 파이프가 아닌 케이블로 팽팽하게 연결해놨다. 멀찍이 떨어져 보면, 시침·분침이 ‘7시 25분’을 가리키는 초대형 시계 조형물 같다.

1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템스 강변에 있는 대관람차 '런던아이' 운행 중 최고높이(135m)에서 다른 캐빈과 런던 시내를 바라본 모습. 런던(영국)=나운채 기자

1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템스 강변에 있는 대관람차 '런던아이' 운행 중 최고높이(135m)에서 다른 캐빈과 런던 시내를 바라본 모습. 런던(영국)=나운채 기자

1회 전체 탑승 인원은 800명이다. 원반엔 32개의 관람차가 달려 있고, 한 차마다 최대 25명까지 탈 수 있다고 한다. 런던아이 일반 1회 탑승권은 우리 돈 5만원에 가까운 30.5파운드다. 타고 내리는데 30분가량 소요된다. 꽤 높은 가격이지만 이날 타려는 이들로 입장 줄이 길게 이어졌다. 더욱이 이날은 평일이었다. 한 탑승객은 취재진에 “오늘처럼 날씨가 좋으면 런던의 동·서·남·북 끝까지 다 볼 수 있다”고 귀띔해줬다.

“서울링 걱정 많이 했었다”는 吳

서울시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마포 상암 하늘공원에 대관람차 ‘서울링’을 지을 계획이다. 런던아이는 서울링의 모티프가 된 시설 중 하나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 유럽 출장 기간 중 런던아이를 찾았다. 런던아이의 ‘성공 사례’를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다.

다만 서울링은 런던아이나 세계 최대 높이 대관람차인 아랍에미리트(UAE)의 ‘아인 두바이(높이 250m)’와 같은 전통적 형태가 아닌, 바큇살이 없는(spokeless) 반지 형태로 계획됐다. 이 반지 형태는 “처음인 게 제일 중요하다, 그래야 사람들이 와 볼 가치가 생긴다”는 오 시장의 구상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서울링은 계획대로라면, 반지 형태로선 세계 1위 규모(높이 180m)다.

오세훈 서울시장(가운데)이 1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 있는 대관람차 '런던아이'에 탑승해 런던아이를 설계 및 운영하고 있는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 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가운데)이 1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 있는 대관람차 '런던아이'에 탑승해 런던아이를 설계 및 운영하고 있는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 서울시

이날 오 시장은 런던아이 설계회사인 스타네스 등 임원들과 관람차에 동승한 뒤 작동과 운영 방법, 안전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오 시장은 “런던 현지에 와 (대관람차) 설계사 관계자들에게 설명을 직접 듣고 싶었는데, (서울링이 구조상) 문제가 없다고 한다”고 했다. 런던아이 설계사인 스타네스사 관계자는 오 시장에게 “런던아이는 (만들어진 지) 20년이 넘었고, 당시에는 자재도 무거웠다”며 “지금은 재질도 가벼워지고 기술도 더 향상됐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에 반지 형태 대관람차 ‘보하이의 눈(높이 145m)’을 염두에 둔 듯 “서울링은 그보다 더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링 들어설 월드컵공원, 명소로

오 시장은 런던아이에 이어 런던 ‘하이드 파크’를 방문했다. 하이드 파크는 영국 왕실 소유 사냥터를 1637년 공원으로 바꿔 일반 시민에게 개방한 곳이다. 이처럼 런던 내 주요 명소를 두루 둘러본 오 시장은 서울 내 주요 공원들의 명소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링이 들어설 월드컵공원(하늘공원)이 그 시작이다. 오 시장은 “하늘공원이 결코 (런던보다) 관광 측면에서 불리하지 않다”며 “그 근처에 여러 가지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준비될 것”이라고 말했다. 월드컵공원은 수상·육상 경로 상 서울의 대표 관문이다. 또 과거 쓰레기 매집장인 난지도였던 만큼 환경생태공원으로서 상징성이 높다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서울시는 지난 8일 대관람차 ‘서울링’을 마포구 상암동 소재 하늘공원에 조성하기로 결정하고, 구체적인 추진 내용을 발표했다. 사진 서울시 제공. 뉴스1

서울시는 지난 8일 대관람차 ‘서울링’을 마포구 상암동 소재 하늘공원에 조성하기로 결정하고, 구체적인 추진 내용을 발표했다. 사진 서울시 제공. 뉴스1

2026년까지 시 직영공원 대상 추진

오 시장이 언급한 월드컵공원에 만들어질 ‘즐길 요소’는 무엇일까. 오 시장은 문화·체험·휴식 콘텐트를 내세웠다. 먼저 국내 최초의 제주 ‘김녕미로공원’과 같은 미로 정원을 하늘공원에 조성하는 게 계획되고 있다. 가족뿐 아니라 반려견을 동반할 수 있는 캠핑장이나 18홀 규모의 파크 골프장도 추가될 예정이다. 각 공간을 연결하는 공중 보행로와 월드컵경기장에서 서울링이 설치될 하늘공원까지 이어지는 곤돌라 설치도 검토 대상이다.

서울시는 시가 직접 관리하는 직영공원 24곳을 대상으로 2026년까지 명소화 사업을 추진한다. 시 직영공원에는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중구 남산공원,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등 속한다. 이어 자치구에서 관리하는 시 위임 공원 81곳까지 순차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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