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책과 함께 강으로 산으로 떠나는 봄나들이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에는 나들이하기 좋은 봄에 어울리는 책들을 준비했어요.

봄 내음 가득 담은 이야기

추운 겨울이 지나 어느새 봄이 찾아왔습니다. 추위를 견디며 잠을 자던 동식물들이 기지개를 켜고 있는데요. 겨울방학이 끝나고 새 학기를 맞이한 소중 친구들도 봄을 만끽할 준비가 돼 있나요. 봄 느낌이 물씬 나는 책을 읽고, 밖으로 나가 따뜻한 햇살을 맞아 보길 바라요.

세상에 하나뿐인 봄 식물도감

세상에 하나뿐인 봄 식물도감

『세상에 하나뿐인 봄 식물도감』
한정영 글, 김윤정 그림, 108쪽, 북멘토, 1만3500원

봄 하면 가장 먼저 활짝 핀 꽃이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 냉이·달래 등 봄나물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다. 이 책은 사람마다 다르게 보고 느끼는 다양한 봄 이야기를 전해준다. 래규·초아·라미·두리·윤수 다섯 명의 아이들은 일상 속에서 저마다 다른 봄을 경험하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식물도감을 만든다. 사람들을 밖으로 나오게 하는 예쁜 봄꽃, 봄의 들판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 꽃을 피우는 봄의 강인한 생명력 등 다섯 아이가 다양한 각도에서 봄을 바라본다. 그 안에서 숨겨진 봄의 놀라움을 만끽하게 된다. 책을 읽다 보면 주인공들처럼 봄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초등 고학년 이상.

갯벌 탐험대

갯벌 탐험대


『갯벌 탐험대』
김이삭 글, 엄성미·정다연 그림, 112쪽, 산지니, 1만2000원

김이삭 시인의 『바다 탐험대』에 이은 두 번째 생태동시집. 우리나라 서해·남해는 밀물·썰물 차가 커 ‘생태 자원의 보고’인 갯벌이 많다. 갯벌 생태계를 시(詩)로 표현한 이 책의 1부에서는 우럭·풀망둥어·말똥게 등 저서생물(바다·강·호수 등의 바닥에 사는 생물)과 황로·갈까마귀 등 조류, 2부는 갯메꽃·해당화 등 염생식물을 다룬다. 순우리말로 쓴 시마다 각 생물에 대한 전문적인 글을 싣고 바닷가 모래·색종이·콜라주 등을 활용한 아기자기한 그림을 넣어 갯벌생물과 친해지게 돕는다. 눈에 띄지 않게 감쪽같이라는 뜻의 ‘가뭇없이’, 손만 내밀면 바로 찾을 수 있는 곳 '고섶' 등 순우리말 해설도 담아 단어 공부도 할 수 있다. 초등 전 학년.

맛있는 캠핑

맛있는 캠핑

『맛있는 캠핑』
권영이 글, 온링꽃 그림, 144쪽, 청개구리(청동거울), 1만1500원

가족과 함께 캠핑을 떠나본 경험이 있는가. 숲속에서, 강가에서 텐트를 치고 자연과 함께 하룻밤을 보내는 것은 특별한 경험일 것이다. 주인공 보람이는 아빠와 함께 12일간의 특별한 캠핑을 한다. 보람이는 바닷가나 휴양지로 캠핑을 가고 싶어 했지만, 아빠는 보람이를 데리고 자신의 고향 마을 뒷산으로 갔다. 보람이는 재미없는 뒷산 캠핑에 투덜대다가도 어느새 산속 환경에 적응하고, 아빠와 서로 속마음을 털어놓으면서 부자(父子)관계를 더욱 돈독히 한다. 도시에선 볼 수 없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가족과 속마음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든 뒷산 캠핑. 보람이를 통해 색다른 캠핑의 맛을 맛볼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주말에는 우리 강을 여행할래!

주말에는 우리 강을 여행할래!

『주말에는 우리 강을 여행할래!』
정은주 글, 김현영 그림, 128쪽, 풀빛, 1만5000원

우리나라 강에는 다양한 이야기가 숨어있다. 한강에는 과거 나루터가 많았고, 금강 하류에는 겨울이면 수많은 철새가 날아온다. 낙동강 하구의 삼각주는 상류에서 떠내려온 퇴적물이 1만 년 넘게 쌓여 만들어졌다. 책은 우리가 자유롭게 갈 수 있는 한강·낙동강·영산강·금강·섬진강과 한반도 최북단에 있는 압록강·두만강까지 7개의 특별한 강 이야기를 소개한다. 주인공 해운·예원이가 아빠와 함께 강 여행을 떠나면서 우리나라 강에 얽힌 역사·문화·지리·지형 형성 과정 등을 알아보고 그림·약도·현장 사진 등으로 알려준다. ‘우리 강 놀이터’ 코너에서는 한강·낙동강·영산강·금강·섬진강에서 특히 가 볼 만한 장소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초등 고학년 이상.

TV 생물도감의 유별난 곤충 세계

TV 생물도감의 유별난 곤충 세계

『TV 생물도감의 유별난 곤충 세계』
TV생물도감 글, 유남영 그림, 148쪽, 다락원, 1만4000원

따뜻한 봄이 되면 곤충들도 몸을 움직이기 시작한다. 우리는 어디서 어떻게 곤충을 만날 수 있을까. 구독자 61만(2023년 3월 기준) 유튜브 채널 ‘TV생물도감’을 운영하는 생물 관찰 유튜버 TV생물도감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다양한 곤충들을 직접 관찰해 책으로 만들었다. 친숙한 무당벌레와 사슴벌레부터 생소할 수 있는 검정송장벌레까지 총 60마리의 곤충이 책에 담겼다. 징그러울 수 있는 곤충의 모습을 귀여운 그림으로 표현했으며, 채집 과정이 생생하게 적혀 있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책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TV생물도감이 촬영한 실제 곤충 관찰 영상도 즐길 수 있다. 초등 전 학년.

참새

참새

『참새』
정호승 글, 모예진 그림, 136쪽, 주니어김영사, 1만2800원

1973년 등단한 서정시인 정호승이 그동안 어린이의 희로애락에 대해 써온 동시 64편을 묶은 동시집. 총 4부로 구성됐으며, 1부 ‘볼펜 똥만 한 지구에 사는 나는’은 파란색 단발머리 아이가 거대한 우주 속 아주 작은 ‘나’라는 존재를 탐구한다. 2부 ‘꽃을 보려고’와 3부 ‘나무의 마음’은 자연을 사랑하는 아이의 시선, 4부 ‘무지개떡’은 주변 사람과 함께한 아이의 소중한 일상을 이야기한다. 여기에 2015·2016년 볼로냐아동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모예진 작가의 서정적인 그림이 더해졌다. 동시를 음미하다 보면 생명에 대한 사랑, 세상을 쓰다듬는 따뜻한 배려를 느낄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