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일 정상회담에 NYT·WP 등 美 언론 “한미일 동맹 강화” 반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뉴욕타임스(NYT)는 16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에 대해 “화해를 향한 양국 정상의 조치는 한일 양국에만 의미가 있는 게 아니라 미국과 한일 간의 동맹에도 의미가 있다”고 평했다.

NYT는“미국은 대(對)중국 보루를 만드는 데 집중하기 위해 이 지역의 가장 강력한 동맹국이 서로 잘 지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반겼다. 그러면서 한국 내 반대 여론 등 윤 대통령이 짊어진 리스크를 거론하며 일본이 상응하는 조치를 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주장을 소개했다.

람 이매뉴얼 주일본 미국대사. UPI=연합뉴스

람 이매뉴얼 주일본 미국대사. UPI=연합뉴스

미국 CNN 방송은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이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미국의 두 동맹국이 새롭게 페이지를 넘길 준비가 된 것처럼 보인다”고 평가했다. CNN은 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위협, 중국의 공격적인 군 태세와 대만해협에서의 긴장 고조 등을 한·일 관계 개선의 배경으로 제시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이날 “긴장을 줄이기 위한 조치와 웃으면서 악수하는 한일 정상의 사진은 한일 관계의 기조가 전환됐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했다. 람 이매뉴얼 주일미국대사는 한국 내의 반일 정서가 강하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윤 대통령이 ‘엄청난 정치적 위험’에도 일본과의 협력 강화를 대담하게 추구했다고 평했다.

이매뉴얼 대사는 CNN과의 인터뷰에서는 한미일 3국의 공조가 강화됐다며 “정치적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전략, 억제력 영역에서도 우리가 함께 협력하는 것은 북한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 “중국 역시 그런 일이 일어나길 바라지 않는다”며 한미일 협력 강화에 기대를 걸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