쓱배송·스마일클럽…고객 중심 서비스로 이커머스 업계 선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8면

4주년 맞은 온라인 쇼핑몰 ‘SSG닷컴’ 프리미엄 플랫폼으로 입지 공고화

창립 4주년을 맞은 SSG닷컴이 프리미엄 플랫폼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식품’과 ‘명품’을 중심으로 전략 카테고리인 ‘뷰티’ ‘유아동’ ‘반려’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고객에게 제안하고 있다. [사진 SSG닷컴]

창립 4주년을 맞은 SSG닷컴이 프리미엄 플랫폼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식품’과 ‘명품’을 중심으로 전략 카테고리인 ‘뷰티’ ‘유아동’ ‘반려’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고객에게 제안하고 있다. [사진 SSG닷컴]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 쇼핑몰 SSG닷컴은 2019년 3월 법인 출범 이후 상품 퀄리티와 신뢰도가 중요한 프리미엄 ‘식품’과 ‘명품’을 중심으로 전략 카테고리인 ‘뷰티’ ‘유아동’ ‘반려’ 버티컬 경쟁력을 강화하며 언제나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고객에게 제안하고 있다. 또한 ‘쓱배송’으로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배송을 완료하며, G마켓과 함께한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으로 배송·할인·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등 고객 중심 서비스로 이커머스 업계를 선도 중이다.

그로서리·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경쟁력 강화

SSG닷컴은 그로서리와 라이프스타일 분야 경쟁력을 키우며 ‘프리미엄 플랫폼’의 입지를 다지고 상품 신뢰도를 높이는 데 주력한다. 우선 그로서리 분야에선 이마트가 보유한 상품 개발 및 소싱, 운영 능력과 연계해 국내 최고 수준의 온라인 장보기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네오(NE.O)와 전국 각지 P.P (Picking&Packing)센터에 입고된 상품은 엄격한 자체 품질 기준에 따라 온도 및 신선도, 포장 일자, 포장 상태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 뒤 고객에게 전달된다. 상품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신선식품을 주문한 고객이 신선하지 않다고 느낄 때 교환 및 환불해 주는 ‘신선보장제도’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또한 우수 파트너사를 발굴하고, 트렌드를 반영한 신품종 및 신상품을 지속해서 선보인다.

라이프스타일 분야에선 업계 최고 수준의 공식 브랜드관을 운영하며 차별화된 럭셔리 브랜드를 유치한다. 블록체인 NFT 기술을 활용한 명품 디지털 보증서 ‘SSG 개런티’ 서비스, 무작위로 상품을 구매해 정품 여부를 감정하는 ‘미스터리 쇼퍼 제도’도 운영하며 명품 퀄리티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지난해 7월부터 명품 전담 상담센터도 운영 중이며, 명품 수선 전문 플랫폼 ‘패피스’와 협업해 비대면 수선 서비스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카테고리별로 특화된 서비스도 선보인다. ▶뷰티 전문관 ‘먼데이 문’ ▶유아동 전문관 ‘리틀 쓱’ ▶반려 전문관 ‘몰리스 SSG’ 등을 통해 전문 콘텐트를 소개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술품 렌털, 공예품 판매, 리움 미술관 뮤지엄숍 ‘리움 스토어’ 등을 선보이며 리빙 분야까지 상품 라인업을 확장했다.

G마켓과 통합 멤버십 운영하고 W컨셉 전문관 오픈

SSG닷컴과 G마켓의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

SSG닷컴과 G마켓의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

SSG닷컴은 온라인 관계사와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 지난해 5월, SSG닷컴과 G마켓은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을 론칭했다. 각 채널 및 고객 특징을 고려해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고 포인트 전환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출범 한 달 만에 30만 명의 신규 가입자를 유치하며 성공을 거둔 이후 순항 중이다.

올해는 신세계그룹 오프라인 계열로 혜택을 확대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통합 멤버십 론칭을 준비한다. 또한 지난해 8월 G마켓에 SSG닷컴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일프레시’ 전용관을 신설해 자체 배송 시스템 ‘쓱배송’을 보다 많은 고객이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1월 SSG닷컴에 오픈한 ‘W컨셉 전문관’.

올해 1월 SSG닷컴에 오픈한 ‘W컨셉 전문관’.

자회사 패션 플랫폼 ‘W컨셉’과도 협업을 강화한다. 올 1월, W컨셉에서 판매 중인 차별화된 디자이너 상품을 SSG닷컴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W컨셉 전문관’을 공식 오픈했다. W컨셉에서 검증된 3만여 종의 상품을 가져와 패션 카테고리 상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디자이너 브랜드 판로를 추가로 확보해 윈윈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다. 지난해 하반기엔 W컨셉에 SSG닷컴 럭셔리·프리미엄 브랜드를 입점했다.

다양한 프로모션 선봬고 친환경 배송 등 ESG 경영 강화

쇼핑 영상 큐레이션 서비스 ‘쓱티비(SSG.TV)’.

쇼핑 영상 큐레이션 서비스 ‘쓱티비(SSG.TV)’.

SSG닷컴은 올 초부터 카테고리 단위 대형 행사를 정례화해 ‘쓱세일’ 대형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1월 뷰티, 2월 디지털·가전, 3월 패션·명품 쓱세일을 진행,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지난해 7월엔 쇼핑 영상 큐레이션 서비스 ‘쓱티비(SSG.TV)’를 론칭했다. 특히 맛집 레스토랑 간편식(RMR)을 소개하는 ‘힙스토랑’ 매출이 증가하고, 자체 라이브커머스 ‘쓱라이브(SSG.LIVE)’ 등에서 성과를 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오픈런 구매 이벤트, MZ세대를 공략한 장보기 행사 ‘민지의 장바구니’ 등도 선보이고 있다.

SSG닷컴 중소상공인 전문관 ‘가치상점’.

SSG닷컴 중소상공인 전문관 ‘가치상점’.

SSG닷컴은 ESG 경영에도 박차를 가한다. 최근 ‘쓱배송’ 포장재에 이마트 점포 폐지를 재활용한 재생원료를 도입해 순환경제를 실천하고 있다. 또 반영구적 재사용이 가능한 보랭가방 ‘알비백’, 물과 재생수지를 포함한 아이스팩, 모바일 주문 확인서를 활용한 친환경 배송을 진행 중이다. 중소상공인 전문관 ‘가치상점’을 열어 소상공인, 중소기업, 지자체 상품을 소개하고 온라인 판매 노하우를 전달하는 등 동반성장 환경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