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인규 “노무현, 박연차에 감옥가면 통방하자 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이인규

이인규

2009년 대검찰청 중수부장을 지내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를 지휘했던 이인규(64·사법연수원 14기) 변호사가 회고록을 펴내 노 전 대통령 수사과정에서 벌어진 비화(秘話)를 공개했다.

17일 발매에 앞서 사전 입수한 회고록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출판사 조갑제닷컴)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이 2009년 4월 30일 대검 중수부에 출석해 “아내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시가 2억500만원 상당의 남녀 명품 시계 한 쌍을 받은 것은 사실이나, 내 회갑일인 2006년 9월 27일 청와대 관저가 아니라 퇴임 후 봉하마을 사저에서 형 노건평의 처로부터 받았다. 나는 그 사실을 몰랐으며, (2009년) 4월 22일 KBS  9시 뉴스 보도 후 아내로부터 들어 비로소 알게 됐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우병우 당시 중수1과장이 시계를 제출해달라고 하자, 노 전 대통령은 “처가 이 사건 수사가 시작된 후 겁이 났던지 밖에 내다 버렸다고 합니다”라고 답했다고 한다. 이후 박 회장이 조사실에 들어와 노 전 대통령과 만나는 상황도 회고록에서 소개했다. 박 회장이 원망섞인 목소리로 노 전 대통령에게 “대통령님! 우짤라고 이러십니까!”라고 하자 노 전 대통령은 “저도 감옥 가게 생겼어요. 감옥가면 통방합시다”라고 했다고 한다.

이 변호사는 당시 이명박 청와대의 수사개입에 대해서도 적었다. 정동기 청와대 민정수석이 전화를 걸어 “노 전 대통령을 불구속하되, 피아제 명품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 ‘도덕적 타격’을 가하는 것이 어떠냐”고 했다는 것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서는 “노무현의 주검 위에 거짓의 제단을 쌓아 대통령이 된 것”이라며 거침없이 비판했다. 노 전 대통령이 극단적 선택을 할 당시 “믿었던 친구이자 동지인 문재인 변호사마저 곁에 없었다”며 “이것이 노 전 대통령이 극단적 선택을 한 이유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슬픔과 원망과 죄책감을 부추기는 의식(문 전 대통령 저서 『운명』 발간)을 통해 검찰을 악마화하고 지지자들을 선동했다”며 “정치적 목적을 위해 노무현의 안타까운 죽음을 이용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 변호사는 책을 펴낸 이유에 대해 “지난 2월 21일 노 전 대통령 사건에 대한 공소시효도 모두 완성됐다. 이제는 국민에게 노 전 대통령 수사의 진실을 알려야 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적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