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살상용 개조 드론' 우크라서 발견…"이건 멍텅구리 폭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크라이나 동부 전선에서 격추된 중국산 드론. CNN 캡처

우크라이나 동부 전선에서 격추된 중국산 드론. CNN 캡처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살상용으로 개조된 상업용 중국제 드론이 발견됐다고 CNN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동부 슬로우얀스크에서 중국 제조업체가 만든 상업용 무인항공기(UAV) ‘무긴-5’(Mugin)가 발견됐다.

이에 무긴 제조업체는 무인항공기가 자신들의 기체임을 확인하면서 “우리는 (전쟁에서의) 사용을 용납하지 않는다. 전쟁에서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국가보안국(SBU)은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우크라이나를 향해 무인항공기가 날아왔고, 이 기체들은 AK-47 소총으로 격추할 수 있을 만큼 매우 낮은 고도로 비행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 이 항공기에는 약 44파운드(20kg) 가량의 폭탄이 장착돼 있었다며 우크라이나군이 이를 격추한 후 폭탄은 안전하게 폭파했다고 설명했다.

중국 웹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개조 전 드론. 홈페이지 캡처

중국 웹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개조 전 드론. 홈페이지 캡처

해당 드론은 중국 웹사이트 알리바바와 타오바오 등에서 고가에 판매되며 ‘알리바바 드론’으로 알려져있다.

이와 관련해 전 영국 육군 장교이자 드론 전문가인 크리스 링컨-존스는 “이 드론에는 카메라가 장착되지는 않았다”며 “(유도기능이 없는) 멍텅구리 폭탄(dumb bomb)과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러시아가 군사적 초강대국이 아니라는 이론에 더 많은 증거를 추가한다”며 “이것은 매우 조잡하고, 정교하지 않으며, 기술적으로 그다지 발전되지 않은 작전 수행방식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 역시 중국이 러시아에 소형 드론을 수출해 사실상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원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러시아 측이 전쟁에 사용하는 상업용 드론 일부는 중국 드론업체 DJI(다장촹신) 제품으로 나타났다. DJI 측에서는 전쟁에서 민간용 드론 사용을 반대하지만, 드론이 제3국을 거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로 가는 것까지는 막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