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일 재계 '미래기금' 창설…전경련·게이단렌 10억씩 출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과 일본 재계를 대표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이 16일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창설한다고 발표했다. 일제 강제징용 배상 소송 피고 기업인 일본제철과 미쓰비시중공업이 개별적으로 기금 조성에 참여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왼쪽)과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이 16일 일본 도쿄 게이단렌 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 창설을 발표하고 있다. 이영희 특파원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왼쪽)과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이 16일 일본 도쿄 게이단렌 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 창설을 발표하고 있다. 이영희 특파원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과 도쿠라 마사카즈(十倉雅和) 게이단렌 회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은 찾은 이날 오후 도쿄(東京) 게이단렌 회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기금 창설 취지를 담은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선언'을 발표했다. 두 단체는 선언문에서 "한국 정부로부터 강제징용 문제의 해결에 관한 조치가 발표됐고, 이에 대해 일본 정부도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평가했다"면서 "이번 기회에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구축을 위한 길을 확고히 하기 위해 공동 사업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업은 ▶정치·경제·문화 등 분야에서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연구 및 사업 실시 ▶미래를 담당할 젊은 인재 교류 촉진 등의 내용으로 이뤄진다. 양 단체는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의 유지·강화, 자원·에너지 안전보장에 대한 공동 대응, 저출산·고령화 해법 등 양국이 공통으로 안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금은 전경련이 10억원, 게이단렌이 1억엔(약 9억8700만원)의 조성금을 내 시작하게 되며 사업에 따라 회원사들의 개별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강제징용 피해 배상금 사건의 피고 기업이자 게이단렌 회원사인 일본제철과 미쓰비시 중공업은 큰 틀에서 이번 기금 창설에 기여한 셈이 되지만, 개별적으로 자금을 출연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

김 회장직무대행은 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개별 기업 참여 여부는 각각의 의사에 달렸다"고 말했다. 도쿠라 회장도 "피고 기업들의 참여를 독려할 생각인가"라는 취지의 질문에 "기업들의 참여 여부는 사업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며 "특정 기업을 의식하지는 않고 있으며, 각 사업에 따라 차별 없이 모든 기업에 제안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금은 김 회장직무대행과 도쿠라 회장이 공동회장을 맡아 관리하며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논의하게 된다. 도쿠라 회장은 이번 기금의 이름을 '미래 파트너십 기금'으로 정한 데 대해 "1998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小渕恵三) 총리가 발표한 '21세기 새로운 한·일(일·한) 파트너십 공동선언'의 원점으로 돌아가자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