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메이드복 입고 "주인님"…성상품화 논란에도 풀예약 된 카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5일 일본식 메이드 카페인 A 카페가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문을 열었다. 사진 카페 인스타그램 캡처

지난 15일 일본식 메이드 카페인 A 카페가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문을 열었다. 사진 카페 인스타그램 캡처

하녀가 주인을 섬기는 콘셉트의 '메이드(Maid) 카페'가 서울에서 문을 연 가운데 한 달 치 예약이 이미 마감되는 등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과거 한국에 이미 생겼다 사라진 메이드 카페들이 그러했듯, 해당 카페 역시 “성 상품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등의 비판적인 시선에 직면해 있다.

지난 15일 일본식 메이드 카페인 A 카페가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처음으로 문을 열었다. 해당 카페에서는 메이드 복장을 한 직원들이 손님을 '주인님'이라고 부르며 음식과 음료를 제공한다.

‘메이드’는 하녀나 가정부를 뜻하는 말로, 일본에선 이런 콘셉트를 한 카페가 인기다. 100% 예약제로 운영되는 이 카페는 영업 첫날부터 3월 일정이 모두 예약이 마감됐다고 한다.

카페 측에 따르면, 이 카페에서 유흥접객 행위 등의 불법 행위는 금지돼있다. 카페 측은 성희롱이나 성추행 등 성범죄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서 ‘퇴폐업소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메이드의 연락처나 SNS 계정 등을 묻는 등의 행동도 퇴장 조치 대상이라고 카페는 밝혔다. 카페는 “매너 있고 품격 있는 행동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메이드 카페 자체가 성 상품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미성년자들도 출입이 가능한 만큼 어린 학생들이 잘못된 성 관념을 가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카페 주변에는 초등학교, 유치원, 영어학원 등 아동시설들이 즐비하다. 이 때문에 카페는 “아이들과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복장을 금지한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인근 주민들의 우려는 여전하다.

반면 긍정적인 시선도 존재한다. 주변 상인들은 “해당 카페가 지역 명소로 알려져 상권 활성화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