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프랑스 3대 미술관 퐁피두, 서울 분원 생긴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퐁피두센터

퐁피두센터

프랑스 파리의 현대미술관인 퐁피두센터(사진)가 한화그룹과 손잡고 한국에 분원을 낸다. 퐁피두센터는 루브르·오르세와 함께 프랑스 3대 미술관으로 꼽힌다.

15일 프랑스 일간 르몽드에 따르면 퐁피두센터는 서울에 2025년 가을 개관을 목표로 분원을 낼 계획이다. 한화문화재단과 퐁피두센터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조건으로 4년간 2000만 유로(약 280억원)를 받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 여의도 63빌딩 3개 층에 총 1만2000㎡ 규모로 조성할 방침이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퐁피두 측과) 협의 중인 것은 맞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라고 말했다. 미술계에서는 사실상 양측이 합의했으며 공식 발표만 남은 상태로 보고 있다. 이미 두 개의 기획 전시 내용도 논의가 거의 끝난 것으로 전해졌다.

퐁피두센터의 한국 분원은 10여 년 전부터 추진됐지만 현실화하지 못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해 1월 프랑스 방문 때 로랑 르봉 퐁피두센터 관장을 만나 부산에 분원을 설치하는 문제를 논의했다. 그해 11월에는 유정복 인천시장이 르봉 관장을 만나 인천 분원 설치를 요청했다.

퐁피두센터는 근현대미술관과 공공도서관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1977년 문을 열었다. 파리 외에 프랑스 메스, 스페인 말라가, 벨기에 브뤼셀에 분원이 있다. 2019년에는 상하이에 아시아 첫 분원이 개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