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일 대중교통 ‘노마스크’…“혼잡시간엔 쓰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15일 서울 영등포구 신도림역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전철에서 내리고 있다. 이날 정부는 버스와 전철 등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오는 20일부터 해제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15일 서울 영등포구 신도림역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전철에서 내리고 있다. 이날 정부는 버스와 전철 등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오는 20일부터 해제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다음 주부터 택시나 버스, 지하철을 탈 때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2020년 10월 이후 2년 5개월 만에 대중교통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는 것이다. 유치원이나 통학 차량에서도 ‘노마스크’가 가능해진다. 병원 등 일부 장소에만 의무가 유지돼 코로나19 이전 일상에 한층 더 가까워졌다.

1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0일부터 대중교통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5월과 9월 실외마스크를 풀고 올 1월에는 일부 예외를 두고 실내 마스크 의무를 해제했다. 정부는 최근 국내 유행이 감소세로 접어들고 대중교통은 의료기관보다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만큼 먼저 해제해도 무리가 없다고 판단했다.

한창섭 중대본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은 “1월 30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조정한 이후 일평균 확진자는 38%, 신규 위중증 환자는 55% 감소하는 등 방역 상황은 안정적”이라고 말했다. 3월 둘째 주 코로나19 주간 위험도는 전국과 수도권, 비수도권에서 모두 ‘낮음’을 유지하고 있다. 5주 연속 ‘낮음’ 상태다.

중대본은 “방역 상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단기간 내 유행 급증이 가능한 신규 변이도 확인되지 않았다”며 “주요국 또한 발생 감소 추세가 지속돼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다수의 인식조사에서 의무 없이도 실내 마스크 착용 의향이 70~80% 수준으로 높다는 점을 참고해 자율적인 판단에 맡겨도 무리가 없을 거로 보고 있다.

해외에서도 대중교통에 마스크 착용 의무를 남겨둔 데는 그리스, 말레이시아, 대만, 필리핀, 호주, 이집트 정도다.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 해제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 해제

20일부터 마트나 역사 등 벽이나 칸막이가 없는 대형시설 안의 개방형 약국에서도 착용 의무가 사라진다. 다만 약국 종사자는 착용이 권고된다. 20일 이후에도 마스크를 꼭 껴야 하는 곳은 병원과 일반 약국, 요양병원, 정신건강증진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이다.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마스크가 너무 불편했는데 날이 더워지기 전에 풀린다니 좋다” “완전 해제를 환영한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출퇴근 때 생각하면 걱정된다” “코로나와 상관없이 몸이 안 좋으면 밀폐지역에서 마스크 쓰는 문화가 에티켓으로 정착되면 좋겠다” 등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한창섭 차장은 “혼잡 시간대 대중교통 이용자, 고위험군, 유증상자는 마스크 착용을 적극적으로 권고한다”고 말했다.

남은 방역 조치는 병원 등에서의 마스크 착용과 확진자 7일 격리 정도다. 당국은 오는 4~5월로 예상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비상사태 해제 논의와 맞물려 국내 감염병 위기단계나 감염병 등급이 조정되면 실내 마스크 의무를 전면 해제하고 7일 격리도 조정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해제 로드맵은 3월 말 발표된다.

20일부터 한국과 중국간 여객선 뱃길도 다시 열린다. 정부는 2020년 1월부터 중단됐던 한·중 국제여객선의 운송 재개를 준비하고 있으며, 준비되는 항로부터 시작해 4~7월에 걸쳐 순차적으로 재개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