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佛 3대 미술관 분관, 서울 63빌딩에 생긴다…한화그룹 "협의 중"

중앙일보

입력

프랑스 파리 퐁피두센터 전경. 연합뉴스

프랑스 파리 퐁피두센터 전경. 연합뉴스

프랑스 파리의 현대미술관인 퐁피두센터가 한화그룹과 손잡고 한국에 분관을 낸다. 퐁피두센터는 루브르, 오르세와 함께 프랑스 3대 미술관으로 꼽힌다.

15일 프랑스 일간 르몽드에 따르면 퐁피두센터는 서울에 2025년 가을 개관을 목표로 분관을 낼 계획이다. 한화재단(한화문화재단)과 퐁피두센터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조건으로 4년간 2000만유로(약 280억원)를 받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 여의도 63빌딩 3개 층에 총 1만2000㎡ 규모로 조성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한화그룹 관계자는 "(퐁피두측과) 협의 중인 것은 맞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미술계에서는 사실상 양측간 합의가 이뤄졌으며 공식 발표만 남은 상태로 보고 있다. 이미 두 개의 기획 전시 내용도 논의가 거의 끝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퐁피두센터의 한국 분관은 10여년 전부터 여러 차례 추진됐지만 현실화하지 못했다.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들도 유치전에 나섰다. 지난해 1월 박형준 부산시장은 프랑스 방문 당시 로랑 르봉 퐁피두 센터 관장을 만나 부산에 퐁피두센터 분관 문제를 논의했다. 그해 11월에는 유정복 인천시장이 역시 르봉 관장을 만나 인천 분관 설치를 요청하기도 했다.

퐁피두센터는 근현대미술관과 공공도서관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1977년 문을 열었다. 파리 외에도 프랑스 메스, 스페인 말라가, 벨기에 브뤼셀에 분관이 있다. 2019년에는 중국 상하이에 아시아 지역 첫 분관이 개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