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日언론에 "제3자 변제 대선 전부터 생각, 징용 재점화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본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가 발표한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에 대해 "대선 출마 전부터 '제3자 변제' 방식이라면 합리적이지 않을까 생각해 왔다"고 말했다.

15일 요미우리신문은 전날 윤 대통령과 서울 대통령 집무실에서 1시간 20분가량 단독 인터뷰를 진행했다며 해당 내용을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국 정부가 발표한 징용 문제 해법이 향후 한국의 정권 교체 등으로 재점화될 수 있다는 일본 내 우려에 대해선 "나중에 구상권 행사로 이어지지 않을 만한 해결책을 내놨다"며 "그러한 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일본 피고 기업이 징용 피해자에게 배상하도록 명령한 2018년 한국 대법원 판결과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 사이에 '모순'이 있다는 인식을 드러냈다고 매체는 전했다.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은 "조화롭게 해결하는 것이 정치 지도자의 책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오는 16~17일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일본을 방문하게 된 것 자체가 (양국 관계의) 큰 진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 관계 정상화는 두 나라 공통의 이익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도 매우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엄중해지는 동북아시아 정세를 고려하면 일본과 관계 개선이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한일 정상이 상대국을 정례적으로 방문하는 '셔틀 외교' 재개 필요성을 언급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노출된 한국, 미국, 일본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일본이 북한 미사일을 추적하는 레이더 정보의 즉시 공유를 추진해야 한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한일 안보 협력의 걸림돌로 지적되는 2018년 한일 레이더·초계기 갈등과 관련해서도 "당국 간 신뢰가 높아져야 한다"며 "그렇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한국 일각에서 나온 독자 핵무장론을 부정하고, 미국의 확장억지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안보 위험에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일본 정부가 안보 정책을 획기적으로 전환해 적 기지를 공격할 수 있는 '반격 능력' 보유 방침을 확정한 데 대해 "북한의 중거리 미사일이 일본 열도를 통과하는 상황"이라며 이해한다는 의사를 보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