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前비서실장 사망 첫 사과 "어떤 방식이든 책임질 상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이재명 유튜브 라이브 캡처

사진 이재명 유튜브 라이브 캡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4일 경기도지사 시절 자신의 비서실장인 고 전모씨가 검찰 수사를 받다 지난 9일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에 대해 사과했다.

이 대표는 14일 유튜브로 생중계된 당원들과의 소통하는 자리에서 “이번에 유명을 달리하신 그분은 제가 만난 공직자 중에 가장 성실하고, 가장 청렴하고, 공직자의 표상 같은 분이었다”며 “그래서 중책을 계속 맡겨 왔던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제 곁에 있었다는 이유로 당한 일이어서 저로서는 어떤 방식이든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없는 그런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지지자들은 “힘내세요”라며 이재명 대표를 응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울컥한 듯 잠시 말을 멈추고는 “저를 잡기 위해 주변을 잡는 과정에서 이런 일이 자꾸 벌어져서 안타깝고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재명 대표는 지난 10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전씨 죽음에 대해 “(전씨의 사망이) 검찰의 압박 수사 때문이지, 저 때문이냐”고 항변 했었다.

전씨는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지난해 12월 한 차례 조사를 받았다. 이후엔 전씨가 별도 조사를 받거나 출석 통보를 받은 적은 없다고 검찰은 밝혔다.

아울러 이 대표는 이른바 ‘개딸’(개혁의 딸)로 불리는 강성 당원들을 향해 “우리 안의 동지에 대한 증오심을 최소화하고, 그 총구를 밖으로 향하게 해야 한다”며 “내부의 작은 차이로 균열이 생겨 떨어져 나가면 당의 손실”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직접 민주주의가 좋은 면도 있는데 부작용도 있다. 가끔은 자해적인 결과로 나타나기도 한다”며 “생각이 다른 사람을 색출하고 징계 청원을 해서 망신을 주고 공격하면 결국 당의 단합을 해치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집안에 폭탄을 던지는 것과 똑같다. 우리끼리 싸우며 자멸하는 길로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누구를 제명하자고 청원을 하면 제가 뭐가 되겠느냐”며 “그러면 적대감이 더 심해지지 않겠느냐. 도움이 되질 않는다”고도 했다.

이에 한 당원이 “징계 청원은 우리들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지 꼭 그들을 몰아내려고 한 것은 아니다”라고 하자 이 대표는 “그 마음을 이해 못 하는 바는 아니지만, 결국 제 입장이 난처해지고 당 리더십이 손상을 입게 된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일부 당원들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난하는 포스터도 만들었다고 한다”며 “민주당의 중심이자 주축인 분을 적으로 규정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그는 민주당 지지층으로 추측되는 시민들이 지난 11일 ‘강제동원 해법 강행 규탄 2차 범국민대회’에서 정의당 이정미 대표에게 욕설과 야유를 보낸 데 대해서도 “내 감정대로만 하는 것이 종국적으로 도움이 되겠느냐”며 “정의당 입장에서 매우 섭섭했던 것 같다. 어쨌든 그런 모습들도 안타까운 장면”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행사 말미에 한 당원이 “대표님 뜻대로 하겠습니다”라고 하자 “제 뜻대로 할 필요는 없다.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지지하되 숭배하지 말자”라고도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