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VB파산’ 공포 전염…코스피 올 최대 낙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아시아 금융시장이 ‘검은 화요일’을 맞았다.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후폭풍에 미국의 긴축 방향이 오리무중에 빠지면서 공포가 시장을 휩쓴 탓이다.

14일 코스피 지수는 전날보다 2.56% 하락한 2348.97에, 코스닥 지수는 3.91% 하락한 758.05에 거래를 마쳤다.

올 들어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외국인들의 ‘팔자’ 행렬이 지수를 끌어내렸다. 이날 외국인은 코스피에서 6397억원, 코스닥에서 2457억원을 팔아치웠다. 외국인은 선물시장에서도 1조6154억원을 순매도했다. 원화 가치도 미끄러졌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화 가치는 전날보다 9.3원 내린(환율 상승) 달러당 1311.1원에 거래를 마쳤다. 아시아 시장도 SVB발 후폭풍을 피하지 못했다. 일본 닛케이255지수(-2.19%)와 홍콩 항셍지수(-2.27%), 대만 자취안지수(-1.29%), 중국 본토 상하이 종합지수(-0.72%) 등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했다.

관련기사

‘검은 월요일’을 피했던 시장 분위기가 하루 만에 달라진 건 SVB발 불확실성에 시장이 뒤늦게 반응한 결과다. SVB에 이어 뉴욕주 시그니처은행이 파산했고,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퍼스트리퍼블릭은행에 대한 우려까지 고개를 들며 부실 공포가 커지고 있다.

급격한 금리 인상의 비용 청구서가 뒤늦게 배달되며 그동안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입만 바라보던 투자자의 시선이 경기 침체 가능성으로 옮겨간 것이다. 물가와 금융 안정 사이에서 Fed의 고민도 깊어지게 됐다. ‘Fed의 비공식 대변인’으로 불리는 닉 티미라오스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자는 13일(현지시간) “SVB와 시그니처은행의 붕괴로 인한 지역 은행의 주가 급락은 높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과 싸워 온 Fed가 지난 1년간 피하고 싶었던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존 우즈 크레디트스위스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투자책임자는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유동성 위험과 관련되는 만큼 Fed가 금리 인상을 멈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투자자는 ‘Fed 피벗’(pivot·입장 선회)만을 기다려 왔다. 파월이 비둘기적(통화 완화) 입장만 내보여도 주식시장이 반겼던 이유다. 하지만 이번에는 다르다. 물가와의 싸움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Fed의 후퇴가 미국 경제의 빠른 침체 신호로 여겨져서다.

김형렬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장은 “Fed 피벗이 물가 안정 목표를 이룬 뒤라면 시장이 환호했겠지만 현 상황에서의 태세 전환은 미국 금융 시스템 위험이 그만큼 높았다는 뜻”이라며 “SVB 사태가 민간 경제에 미칠 영향을 알 수 없는 만큼 당분간 변동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 세계 금융 관련주 시가총액 이틀만에 609조원 증발

미 국채 2년물 금리는 지난 7일 2007년 6월 이후 처음으로 5%를 넘어섰으나 13일 4.03%로 장을 마쳤다. 일주일도 안 돼 1%포인트 급락한 것이다. 단기물 금리의 급락은 급격한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중앙은행이 급격하게 금리 인하로 통화 정책의 키를 트는 건 경제에 문제가 생겼을 때뿐이다. 다이나 스웡크 KPMG 수석이코노미스트는 “Fed의 긴축 행보를 탈선시킬 수 있는 한 가지는 금융위기”라며 “우리가 위기를 피할 수 있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가 SVB 사태의 조기 진화에 나섰지만 시장은 미국 지방은행의 리스크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자칫하면 SVB와 비슷한 규모의 미국 중소 지방은행이 연쇄 도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뉴욕 증시에서는 중소 은행주의 급락세가 이어졌다. ‘제2의 SVB’ 가능성이 나왔던 퍼스트리퍼플릭은행 주가는 하루 사이에 61.8% 하락했고 웨스턴얼라이언스뱅코프(-47%), 팩웨스트뱅코프(-21%), 지온스뱅코퍼레이션(-25.7%) 등 지방 은행의 주가가 일제히 하락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무디스는 퍼스트리퍼블릭을 비롯해 웨스턴 얼라이언스 뱅코프, 코메리카, UMB 파이낸셜 등 지역 은행 6곳에 대해 신용등급 하향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여파는 대형 은행으로도 번지고 있다. 블룸버그는 이날 SVB에 대한 우려로 전 세계 금융 관련주의 시가총액이 이틀 만에 4650억 달러(약 609조원)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이 예상보다 빠르게 경기 침체나 금융위기에 빠지는 것은 전 세계 금융시장이 우려하는 시나리오다. 소시에테제네랄 아시아 주식 전략책임자인 프랭크 벤짐라는 “미국의 경기 침체가 예상보다 일찍 발생할 위험이 커지며 아시아 증시도 반응하고 있다”며 “한국·일본과 같이 경기 사이클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국가나 소형주 등이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