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민정 "난 친문이자 친명이고, 개딸이자 수박…갈라치기 안돼"

중앙일보

입력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뉴스1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뉴스1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4일 "나는 친문이면서도 친명이고, 개딸이면서도 수박"이라고 말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YTN 더뉴스'에 출연해 "저는 수박이라는 단어도 마뜩잖고, 개딸이라는 단어도 되게 불편하다"며 "이것이 자꾸 서로를 나누는 단어가 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개딸'은 개혁의 딸의 줄임말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강성 지지층을 의미한다. '수박'은 겉과 속이 다르다는 의미로 비명계 의원들을 지칭하는 은어다.

고 최고위원은 "외부에서는 어떻게든 갈라치기하려고 노력할 테지만 저희 당 의원들이나 당원들은 이럴 때일수록 더 강하게 뭉쳐질 필요가 있다"며 "오히려 저희 당보다도 (국민의힘이) 훨씬 분열의 여지가 더 크다고 저는 객관적으로 보고 있다. 그래서 각 당이 누가 더 흐트러지지 않는 대오를 유지할 수 있느냐의 경쟁을 앞으로 좀 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고 최고위원은 전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이 대표의 거취를 두고 "총선 앞둔 늦여름, 초가을 정도 되면 결정 날 수도 있다"고 말해 이 대표 지지자들에게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고 최고위원은 "정확하게 얘기를 드리면 '이 대표의 사퇴는 그때 결정돼야 한다'라고 말한 바가 없다"며 "지금 현재 이 대표의 사퇴에 대해서 당 내외에서 여러 가지 의견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해서 '지금 얘기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지금은 당 대표를 중심으로 해서 싸워나가야 한다. 다만 총선을 앞두고 가을 정도 되면 큰 그림을 그려야 할 시기가 오기 때문에 어떤 것이든 판단할 수밖에 없는 시기가 올 것이다'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고 최고위원은 "현재 민주당 지지율이 국민의힘보다 높게 나온다"며 "다만 국민의힘은 여당이고 집권 초기다. 보통은 집권 초기에 여당의 지지율은 당연히 야당보다 높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정도의 지지율밖에 나오지 않는 국민의힘이라면 오히려 전면 쇄신에 대해 얘기를 해야 되는 건 국민의힘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