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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올해도 1만 대 클럽 달성…LG엔솔 배터리 탑재한 EX90도 출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짐 로완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CEO)가 미래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1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짐 로완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CEO)가 미래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스웨덴 자동차 브랜드 볼보가 올해 말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X90을 국내 공개한다. 또 올해 한국 시장에서 1만7500대를 판매해 5년 연속 ‘1만 대 클럽’에 가입한다는 사업 계획을 내놨다.

14일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새로운 볼보의 시대’라는 주제로 미디어 행사를 열고, 향후 전동화 전환 전략과 한국 시장에서 경영 계획을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짐 로완 보로 최고경영자(CEO)와 비에른 앤월 최고영업책임자(CCO), 하비에르 발레라 최고운영책임자(COO) 등 볼보 최고경영진 7명이 참석했다. 최고위 경영진 단체 방한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로 설립 25주년을 맞은 볼보코리아는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총 1만4431대를 팔며 4년 연속 1만 대 클럽에 들었다. 국가별 판매량에서는 9위에 올랐다. 이런 한국 시장의 가치를 인정한 볼보 최고경영진이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한국을 찾았다고 볼보코리아는 전했다.

먼저 볼보코리아는 올해 말 자사 전동화 기술이 집약된 전기 SUV EX90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볼보는 2040년까지 생산과 판매에서 완전한 탄소중립을 이룬다는 목표 아래 2030년부터 매년 1개 모델을 전기차로 출시할 계획이다. EX90은 1회 충전으로 최대 600㎞까지 주행할 수 있는 7인승 SUV로, 라이더에 더해 센서 16개와 레이더 5개, 카메라 8개가 탑재돼 사고율을 기존보다 19% 낮추는 등 안전성을 강화했다.

1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짐 로완 볼보자동차 CEO(가운데) 등 최고 경영진이 미래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1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짐 로완 볼보자동차 CEO(가운데) 등 최고 경영진이 미래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EX90에는 중국 닝더스다이(CATL)와 LG에너지솔루션이 공급 배터리가 탑재된다. 볼보는 스웨덴 배터리 업체인 노스볼트와 손잡고 본사가 있는 예테보리에 자체 배터리셀 공장을 설립하는 등 공급망을 확대 중이다. 로완 CEO는 “우리는 한국 업체와 기술과 배터리에 대한 협업을 해왔다”며 “EX90은 전동화를 포함한 볼보의 기술과 디자인이 모두 담긴 차로, 지속가능성까지 생각했다”고 말했다.

볼보코리아는 이어 지난해 대비 20% 증가한 1만7500대를 올해 판매 목표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또 수입차 브랜드 최초로 300억원을 투자해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개발한 통합형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업데이트한다고 전했다. 이종호 티맵 대표는 이날 “볼보에는 차량 내 결제가 가능한 ‘인카 페이먼트’, 웨이브 시청이 가능한 온라인동영상 서비스(OTT), 운전자 안전에 보다 최적화한 사용자경험(UX)이 지원된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1110억원을 투입해 국내 전시장 7개와 서비스센터 8개를 신설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지역경제와 상생을 위해 2025년까지 기부금 50억원을 유치한다. 이윤모 볼보코리아 대표는 “볼보의 가치를 알리고, 고객이 독일차와 차별화를 느낄 수 있도록 지속해서 고객 네트워크를 확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볼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10년 중국 지리자동차에 인수됐고, 유럽과 미국에 이어 중국 청두 등에 생산 공장을 갖고 있다. 로완 CEO는 2012∼2020년 영국 가전업체 다이슨에서 최고운영책임자(COO)와 CEO를 거치면서 아시아 판매량을 크게 끌어 올렸다. 싱가포르에 다이슨의 전기차 생산 기지를 설립하는 계획을 주도하기도 했다.

1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 기자간담회에서 볼보 C40이 전시돼 있다. 뉴스1

1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 기자간담회에서 볼보 C40이 전시돼 있다.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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