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에너지 위기에도 가정·상업 사용량↑…범국민 절약 캠페인 가속

중앙일보

입력

지난 6일 서울 한 건물의 전기계량기. 연합뉴스

지난 6일 서울 한 건물의 전기계량기. 연합뉴스

정부가 범국민 절약 캠페인 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글로벌 에너지 위기 속에서 가정·상업 부문 등의 사용량이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범부처 에너지 효율 혁신 협의회를 열고 국민 참여 에너지 절약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해 우크라이나 사태로 본격화된 에너지 가격 고공행진 등이 길어짐에 따라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구조로 가속화하는 차원이다.

지난해 국내 전체 에너지 소비량은 전년 대비 1.5% 줄었다. 산업(-3.3%), 수송(-0.6%) 부문이 감축을 주도했다. 반면 가정(1.9%), 상업(4.4%) 등에선 오히려 에너지 사용이 늘었다. 지난해 10월 이후 전기요금 인상 등으로 증가세가 둔화했다지만 집·가게 등에서의 효율화는 갈 길이 먼 셈이다. 이창양 장관은 "무역수지와 물가, 에너지 공급 안정성 등을 위해 전 부문에서 저소비·고효율 전환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이에 따라 정부는 전 국민이 참여하고 실천 가능한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금까진 효율화 노력이 실내온도 제한 등 동절기 공공 부문 위주로 이뤄졌지만, 이를 민간 부문으로 확대하고 연중 상시 진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하루 1㎾h(킬로와트시) 줄이기' 캠페인에 나서거나 ▶냉장실 50% 비우기 ▶사용 않는 플러그 뽑기 ▶LED 등 고효율 조명 사용 같은 일상 속 절약 행동요령을 알리는 식이다. 문화체육관광부 등 각 부처도 옥외전광판·대중교통 등을 활용해 에너지 절약 홍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각 기업과 건물 등의 에너지 효율화 지원도 늘린다. 건물 에너지 효율 기준은 점진적으로 상향한다는 목표다.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7월부터 알뜰교통카드 최대 지원 횟수(월 44→60회), 신용카드 소득공제(40→80%) 등을 확대한다.

소상공인·뿌리기업·저소득층 등 에너지 취약 부문을 대상으로 한 정책도 강화한다. 숙박시설·목욕탕 등에서 주로 쓰는 수열히트펌프 등의 효율 향상을 돕기로 했다. 저소득층 등의 고효율 가전 구입, 친환경 보일러 설치 등도 적극 지원한다. 마트 냉장고 문 달기, 전통시장 스마트 LED 교체, 고효율 보일러 교체 같은 에너지 공기업의 효율 혁신 투자도 대폭 늘리기로 했다.

다만 국민 참여를 끌어내지 못 하면 '효율 향상'이 구호에 그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승훈 서울과기대 창의융합대학장은 "뚜렷한 경제적 유인이 없으면 국민이 자발적으로 에너지 절감에 나서기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전기요금 현실화로 소비 절감을 유도하고, 중소기업·저소득층의 고효율 기기 구입 비용 지원 등을 대폭 늘릴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