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쇄 상가 빽빽한 충무로, 붓꽃 가득한 ‘걷기 좋은 길’로 바뀐다

중앙일보

입력

1개 차로를 줄이고 보도를 최대 1.8배 확대하는 충무로 조감도. [사진 서울시]

1개 차로를 줄이고 보도를 최대 1.8배 확대하는 충무로 조감도. [사진 서울시]

서울시가 낙후한 충무로 일대 환경을 확 바꾼다. 보행로 폭을 넓히고 녹지를 조성해 ‘걷기 좋은 길’로 만든다는 생각이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의 ‘충무로(돈화문로) 도로공간재편사업’ 공사를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서울 중구 충무로역 교차로에서 종로3가까지 약 1㎞ 구간이 대상이며, 올해 연말 완공이 목표다.

충무로 보행로 1.8배 확대

충무로(돈화문로) 도로공간재편사업 공사 조감도. [사진 서울시]

충무로(돈화문로) 도로공간재편사업 공사 조감도. [사진 서울시]

충무로는 인쇄소 등 소형 점포가 밀집해 주요 보행로가 좁다. 또 노후한 시설물·적치물로 인해 통행이 불편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도 폭을 확대한다. 1개 차로를 줄여서 현재 0.7~1.5m인 보도공간을 2~2.8m까지 최대 1.8배 늘린다. 낡은 보도 포장도 통일성 있는 포장재로 교체할 계획이다. 명정전(창경궁 법전) 앞 바닥 포장 패턴 디자인을 응용한 화강석 판석이다.
녹지도 조성한다. 가로수 주변에 국수나무·노랑꽃창포·붓꽃 등 다양한 초화류를 심는다. 서울시 관계자는 “충무로 북측 방향에는 청계천, 남측 방향에는 퇴계로가 맞닿아 있다”며 “충무로에 녹지 조성이 끝나면 도심에서 녹음·하천을 즐기며 걸을 수 있는 새로운 산책 코스가 탄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로 공간도 바뀐다. 충무로 일대는 아크릴·인쇄·기계·공구·조명 업종 상가가 빽빽하게 밀집한 지역이다. 지역 특성에 맞게 인근 점포를 방문하는 차량이 조업할 수 있도록 주차 공간을 정비한다. 상인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조업 주차공간을 확보하면서도, 도로교통법에 저촉하는 조업 주차면을 일부 없앨 계획이다. 이밖에 사다리꼴 형태로 노면에서 10㎝가량 쑥 올라온 형태의 횡단보도(고원식 횡단보도)도 신설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서울시가 추진 중인 도로 공간 재편 사업의 일환이다. 서울시는 2017년부터 도심 주요 간선도로를 대상으로 비슷한 사업을 진행했다. 세종대로사거리~서울역(1.6㎞), 회현역~퇴계로2가(1.1㎞), 퇴계로2가~광희동사거리(1.5㎞) 등에서 보행공간을 넓히고 자전거전용도로를 설치했다.

횡단보도 개선, 조업 주차공간 정비

충무로 도로공간재편사업 대상지(빨간색). [사진 서울시]

충무로 도로공간재편사업 대상지(빨간색). [사진 서울시]

서울시는 이번 사업지가 종로3가역·충무로역을 중심으로 종묘와 남산한옥마을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구간인 만큼 도심 보행 명소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청계천 자율주행 버스 운행구간을 연계하면 세종대로·퇴계로와 함께 충무로가 서울시의 대표적인 보행로 중 하나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충무로가 지역 상권과 관광지를 잇는 보행 거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도심 보행 공간 확대를 통해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