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송혜교 복수' 또 몰래 훔쳐본 中…대놓고 14만개 리뷰까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 소셜미디어 플랫폼 더우반(豆瓣) 내 '더 글로리' 파트2 평점 현황. 사진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중국 소셜미디어 플랫폼 더우반(豆瓣) 내 '더 글로리' 파트2 평점 현황. 사진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중국이 송혜교 주연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를 파트1에 이어 파트2까지 불법 시청하고 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중국 당국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고 일갈했다.

서 교수는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더 글로리' 파트2가 공개되자 중국 내에서의 '훔쳐보기'가 또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중국 콘텐트 리뷰 사이트 더우반(豆瓣)에선 '더 글로리' 파트2가 공개되기도 전에 이미 리뷰 화면이 만들어졌고 현재 14만건이 넘는 리뷰를 남겼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중국 내에선 한국 콘텐트에 대한 불법 유통이 이제는 일상이 된 상황"이라며 "하지만 어떠한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더 기가막힐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 글로리' 파트1도 마찬가지며 '오징어 게임', '우영우' 등 세계인들에게 인기있는 콘텐트를 불법 다운로드해 '도둑 시청'하는 것이 습관화가 됐다"고 덧붙였다.

또 "드라마에 등장한 한류 스타들의 초상권을 마음대로 사용하고, 짝퉁 굿즈를 만들어 판매해 자신들의 수익구조로 삼고 있으며, 무엇보다 몰래 훔쳐 보고 당당하게 평점을 매기는 일까지 자행하고 있다"며 "그렇다면 이제는 중국 당국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고 했다.

그는 "지난해 베이징 동계올림픽 당시 올림픽 마스코트인 '빙둔둔'에 관한 지적재산권 보호 및 불법 유통을 막기 위해 중국 당국은 엄격한 단속을 진행한 바 있다"며 "이처럼 중국 당국이 모르는게 아니다. 알면서도 지금까지 안 해왔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부터라도 중국 당국은 다른 나라 문화를 먼저 존중할 줄 아는 법을 배우고, 반드시 행동으로 보여줘야만 할 것"이라며 "환구시보 등 중국 관영매체는 자국민들의 이러한 '도둑 시청'에 대해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보도해 불법 유통을 근절할 수 있도록 공론화를 해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말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더 글로리' 파트1은 어릴 적 심한 학교폭력을 당한 문동은(송혜교 분)이 성인이 된 후 가해자들에게 복수하기 위해 준비하는 모습을 담았다.

지난 10일 공개된 파트2는 문동은이 본격적으로 가해자들을 응징하는 과정을 다뤘다. '더 글로리'는 파트2 공개 하루 만에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부문 전 세계 톱(TOP) 3위에 오르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